중퇴 adolescent(청소년)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2 08:57
본문
Download : 중퇴 청소년 문제.hwp
따라서 낮은 자아존중감 을 가진 학생들은 학교 안에서 학교자체를 거부하거나 낮은 교육적 열의, 낮은 직업 적 열망을 갖게된다 다시 말해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들은 학교에서 낮은 성적을 받게 되고, 이는 다시 자아존중감의 상실을 가져오게 함으로써 학교에 대한 결속을 희석 시키게 된다 결국 무단결석과 같은 학교유리가 증가되어…(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중퇴 adolescent(청소년) 문제
레포트/인문사회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 대략 8만 명 정도의 청소년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고, 학생의 중퇴는 학생 자신 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 하나의 위기사건이며 사회적으로는 비행과 관련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된다.
설명






순서
♣ 학교 중퇴는 자의로 인한 자퇴(권고퇴학도 포함), 타의로 인한 제적(명령퇴학)의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아 자퇴와 제적은 본인의 의사에 따른 것인지, 아니면 학교에 의 해 퇴학당한 것인가의 구분으로 이것은 자신이 다니던 학교나 동일한 수준의 학교로 복학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를 가진다. 따라서 중퇴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다. 따라서 중퇴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중퇴청소년문제 , 중퇴 청소년 문제인문사회레포트 ,
중퇴adolescent(청소년)문제
Download : 중퇴 청소년 문제.hwp( 98 )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 대략 8만 명 정도의 adolescent(청소년)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고, 학생의 중퇴는 학생 자신 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 하나의 위기사건이며 사회적으로는 비행과 관련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된다. 그러나 중퇴adolescent(청소년)에 관한 정책이나 서비스는 타 분야보다 덜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고, 중퇴생이 갖는 욕구에 다각적인 대응이 아니라 문제나 통제중심의 단편적이고 획일적인 대응뿐이었다.
2. 중퇴靑少年의 발생요인
: 중퇴의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아
1) 개인적 요인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도록 하는 개인적 요소로는 많은 연구들이 낮은 자아존중감, 공 격성, 질병과 지능을 중요한 것으로 꼽고 있다아
① 자아존중감이란 한 개인이 자기자신을 신뢰하는 감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자아존중감 이 부족하면 개인은 자신의 생활을 적절히 통제할 수 없다. 그러나 중퇴청소년에 관한 정책이나 서비스는 타 분야보다 덜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고, 중퇴생이 갖는 욕구에 다각적인 대응이 아니라 문제나 통제중심의 단편적이고 획일적인 대응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