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학 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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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9: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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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동조적인 학생들은 학교文化(문화)의 지속적인 강화를 수용하는 반면, 반항적인 학생들은 ‘학생의 역할 대신 자율적, 독립적인 동료 文化(문화)를 택함으로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한다. 교과목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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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두 개의 하위文化(문화)는 각기 자기文化(문화)의 통합을 진전시켜 자기文化(문화)의 내부 결속을 다지는 한편, 상대방 文化(문화)를 혐오함으로써 서로 멀어져 간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보고서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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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교 의 조 직
하그리브스(D. H. Hargreaves 1967)와 레이시(Lacey 1970)는 학교의 하위文化(문화) 속에서 두 개의 대조적인 文化(문화)유형을 확인하였는데, 학교는 학교에 대해 동조적인 하위文化(문화)(pro-school)와 반항적인 하위文化(문화)(anti-school)를 조성한다는 것이다.`손직수`의【학교 사회학】책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학교사회학 , 학교 사회학 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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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사회학 을 읽고나서






학교사회학
`손직수`의【학교 사회학】책을 읽고나서 감상문(report)을 작성했습니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두 집단은 서로 다른 길을 추구하며, 학교에서 서로 다른 취급을 받는다.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학생들은 상위집단을 형성하고, 반대로 학교에 부정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학생들은 하위집단을 형성한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위의 주장은 개인들의 의미구성과 상황정의(定義)는 집단에 따라 다르며 집단 내에서도 매우 다양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상호작용론자들의 analysis(분석) 에 의해 비판받기도 하지만 한편 지지받기도 한다. 학교 동조 文化(문화)에서는 경쟁에서 개인적인 노력의 정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 반면, 반항적 文化(문화)에서는 오직 동료 집단으로부터 지위의 보상을 받기 때문에 집단적 행동과 그 입장에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왜냐하면, 두 집단은 학교에서 본질적으로 다른 문제를 부여받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 쪽에는 성공의 문제를, 다른 한 쪽에는 실패의 문제를 학교가 제시한다는 것이다. 학생 집단의 구분을 강력하게 유지하는 학교는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집단의 양극화를 심화시킨다.
교과목의 선택을 둘러싼 광범위한 두 개의 집단은 사회계층상 각기 다른 배경을 가진 집단인데, 한 집단은 수단지향적 성향을, 또 한 집단은 사교적이고 반제도적인 성향을 갖는다. 그러한 분화는 집단 성원들이 지닌 본래의 성향과 어떤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레이시는 집단의 분화에 학교가 상당히 기여하고 있음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