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내부environment분석)내부environment분석과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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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6: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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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내부environment분석)내부environment분석과SWOT분석
레포트/경영경제
기업의 내부환경analysis) 내부환경analysis과 SWOTanalysis
목차
* 기업의 내부환경analysis
Ⅰ. 내부환경analysis
1. 내부환경analysis의 의의
2. 기업의 내부보유자원 analysis
Ⅱ. SWOTanalysis
1. SO전략(strategy)(강점-기회 전략(strategy))
2. ST전략(strategy)(강점-위협 전략(strategy))
3. WO전략(strategy)(약점-기회 전략(strategy))
4. WT전략(strategy)(약점-위협 전략(strategy))
* 기업의 내부환경analysis
I. 내부환경analysis
1. 내부환경analysis의 의의
전략(strategy)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기회를 기업의 내부능력과 조화시키는 역할
을 한다. 그러므로 전략(strategy)의 수립은 환경의 analysis과 아울러 기업의 내부능력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2. 기업의 내부보유자윈 analysis
내부환경의 analysi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analysis…(생략(省略))
순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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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기업의 강
점과 약점이라는 것은 기업활동의 變化에 따라 끊임없이 변모하며 시대적 성
격에 따라 變化하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기업의 내부환
경analysis은 외부환경analysis과 함께 전략(strategy)수립의 양대 산맥이 된다
기업의 내부환경analysis에는 강점과 약점의 analysis이 核心(핵심)적인 내용이 될 수 있
다. 전략(strategy)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요소
가 평가기준으로 들어가면 실제 강 · 약점 analysis의 결과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외부환경의 좋은 기회들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능력이
없으면 한갓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모든 기업들은 약점과 강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따라서 좋은 전략(strategy)이란
내부능력의 약점을 가능한 보완하면서 자사의 강점을 이용하여 환경의 위협
에 대처하고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환경analysis의 목적은 보유자원과 내부능력에 대한 평가를 경쟁사와의 비
교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자사의 경쟁적 지위(competitive
position)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사의 경쟁적 지위를 평가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예를 들어, 한국의 개발 독재시대였던 1960년대
에는 현대그룹의 `하면 된다`라는 공격적 경영이 아주 중요한 경쟁적 강점이
었지만, IMF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공격적 경영`으로 인해 오히려 그룹의 위
상이 추락한 경우도 있다
내부능력의 analysis은 기업 활동의 모든 측면에 대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
나 환경analysis에 있어서도 核心(핵심)성공요인이 중요하듯이 내부환경의 평가에 있어
서도 `전략(strategy)적 중요도`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