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4-2>구성주의理論(이론)과 문화맥락주의 理論(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2 13:00본문
Download :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hwp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2. 文化맥락주의 theory 에 대한 고찰
1). 유사점
1). theory 의 배경
3). 대표적 theory 가의 주장
3). 대표적 theory 가의 주장
구성주의理論(이론)과 문화맥락주의 理論(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理論(이론)가의 주장을 introduction하고 두 理論(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쇼 .
Ⅳ. 참고문헌
2). 차이점
다.
2). 기본전제
Ⅰ. 서론
순서
3. 구성주의 theory 과 文化맥락주의 theory 의 유사점과 차이점
4). 文化맥락주의 theory 의 시사점
2). 기본전제
1). theory 의 배경
설명
4). 구성주의 theory 의 시사점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theory 에 대한 고찰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828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9/%5B1%5D%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8282_01_.jpg)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828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9/%5B1%5D%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8282_02_.jpg)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828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9/%5B1%5D%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8282_03_.jpg)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828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9/%5B1%5D%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8282_04_.jpg)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828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9/%5B1%5D%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8282_05_.jpg)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Ⅲ. 結論(결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구성주의이론,문화맥락주의,문화맥락주의이론
Download : [1]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hwp( 33 )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보육 및 교육 기관이 생겨나고 또한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호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그는 사회文化 environment의 구조가 정신의 구조를 결정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호로그램들은 영유아의 발달의 theory 적인 기초위에 구성되어지고 운영되어지고 있다. 인간의 정신은 사회와 文化적 environment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theory 에서는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지식을 형성하거나 구성한다고 주장하는 심리학적이고 철학적인 관점인데 구성주의는 개인이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구성주의의 견해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오래 전부터 학자들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관인데 지식이라는 것은 개체와 별개로 존재하는 객관적이고 외적인 실재가 아니며 능동적인 구성의 산물이라 하였다. 구성주의는 개체와 상황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文化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文化주의theory 은 인간발달에서 文化와 history(역사) 적 측면을 강조하는데 그에 따르면 인간발달이 다른 동물들의 발달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상징을 사용하고 그 결과로 文化를 창조하기 때문이라 하였다. 이러한 영유아보육 교육 호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theory 들 중 구성주의theory 과 文化맥락주의 theory 에 관련되어 살펴보고자하는데 구성주의는 1975년 소련이 인류history(역사) 상 최초로 무인 인공위성 발사 후 미국이 우주공학 분야에서 소련을 추월하기 위해서 학습과 또 수업을 새롭게 定義(정이) 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났다. 이제부터 구성주의theory 과 文化맥락주의 theory 의 배경은 무엇이고 기본전제는 어떤 것인지 대표적 theory 가의 주장을 紹介하고 두 theory 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다른 발달theory 과 달리 비고츠키(Vygotsky)의 theory 은 文化 environment을 고려하지 않으면 개체의 발달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