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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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2: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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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말기부터는 구체적 사물에 관련되어 논리적으로 생각하다가 靑少年기에 들어서면 논리적 定義(정의) 에서 추상적 定義(정의) 으로 조작할 수 있게 된다 그 후 다시 추상적 사고가 발달되면서 개개의 사실이나 현상뿐만 아니라 상호 논리적 관계나 법칙성을 파악함에 따라 그 대상의 본질도 이해하게 된다
靑少年기에는 순수한 논리적 관계나 구조적 관계가 파악되면서 이에 따른 형식적 추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인지단계에 도달한 靑少年은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들을 사고할 수 있고, 가설적 차원에서 추론할 수 있으며, 비유와 은어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기의 추론과정이나 논거의 준거를 반성하는 능력도 갖게 되며 논술력도 체계화된다
II. 상상력 발달
상상이란 과거의 지각적 경험에 의해서 생성된 자료(資料)를 객관적 제약을 받지 않고, 재구성하는 심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상상은 구체적 심상의 내용…(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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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靑少年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靑少年기의 인지발달은 아동기의 적극적 발달에 이어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되며 인지과정에 극적인 變化가 일어난다. 어린아동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사물에 관련되어만 그러할 수 있는 반면, 靑少年들은 추상적인 定義(정의) 을 조작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靑少年기의 인지적 발달은 그들이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등과 상호 역동적인 관계에서 발달해 가는 것이기에 매우 중요하다. 이는 세상에 대한 사고가 구체적 방식에서 추상적 방식으로 變化하는 것을 말한다. 靑少年기의 초기에는 과도기적 현상으로 아동기적 행동도 많이 나타나지만, 靑少年기 중반부터는 인지적 기능이 논리적 기억의 발달, 추상적 사고의 발달, 이상의 발달, 형식추리의 발달, 문제해결 사고의 발달, 비판적 사고 등을 나타나며, 이 시기의 많은 사고들은 성인과 더욱 유사해지고 아동의 사고와는 다르게 變化한다.
I. 사고발달
靑少年기 동안 발생하는 인지능력을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變化하는 과정이라고 기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