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윤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17:49
본문
Download : 광고와 윤리.hwp
주식회사 삼양은 여러 유제품과 스낵류 제조회사로 꾸
준하게 성장하고 있었는데 식용유지가 아닌 공업용 기름을 사용해서 제품
…(drop)
Download : 광고와 윤리.hwp( 77 )
광고와 윤리
레포트/경영경제
다. 이제는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광고`를 한다
면 아무리 좋은 정보와 제품을 제공한다고 선전해도 소비대중을 사로잡
을수 없는 것이다.설명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광고와윤리 , 광고와 윤리경영경제레포트 ,
광고와윤리





<1>광고윤리의관념...................................................
(1)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과 影響력...........................
(2)變化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 environment..........................
(3)광고의 문제가되는점 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必要性)..........................
<2> 광고 윤리를 위한 규제 現況......................................
(1)광고 규제의 종류와 특징.....................................
(2)광고 업계의 자율규제........................................
<3> 광고 윤리성의 확립과 요구되어지는 소비자 의식...................
(1)광고의 윤리성이 나아가야할 방향.............................
광고의 직접 소구대상이 되고 있는 소비자와 광고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켓팅은 우리 사회가 자본주의의 한계를 느끼기 스타트하면서
많은 變化를 가져왔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소
비대중을 단순히 `소비자`로 보는데에서 벗어나 `생활인`으로서 그들의
생명과 주변environment을 보호하여 스스로를 지키려는 움직임이라 할 수 있따
이러한 컨슈머리즘이나 공해, environment문제의 대두에 따라 종래의 기업이윤
중심의 사고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나타나기 스타트했다. 기업과
그들의 광고가 주는 사회적 影響력이 매우 커지고, 발전하는 마켓팅 사회
에서 소외되어 왔던 소비자들의 자각이 바로 이러한 마켓팅 구조의 變化
를 초래한 것이다. 그러나 70년과 80년대를 거치
면서 대부분의 중산층이상의 대중들이 많은 구매력과 소비대중으로서의
힘을 가지게 된것이다. 그리하여 소비패턴의 變化와 더불어 전체적인 마
켓팅구조의 變化가 일기 스타트하는 것이다. 컨슈머리즘을 국제광고협의회의 [소비자와 광고]라는
연구에서는 이렇게 definition 하고 있따 `컨슈머리즘이란 허위광고와 기만광
고와 같은 기업의 부정행위에 대항하여 이를 제한하려는 입법이나 규제를
지원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사회운동이다. 즉 단순히
보다 싸고 좋은 질의 상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의식에서 탈피하여 개개인에
게 이득이 없더라도 environment을 지키려는 소비매카니즘이 그것이다. 60년대에 세계의 경제체제는 우선 그 목펴를 `풍
요`에 두고 고도의 성장을 우선으로 했다. 대표적으로 컨슈머리즘의 대두
를 들수 있겠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다면 `공업용 유지 사용 사건`
을 들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