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독서록 ] Positioning[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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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9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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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금도 수많은 상표가 새로 생기고 또 사라지기도 한다. 이렇게 수많은 회사가 시장에 제각기 뛰어든 지금, 우리는 무슨 기준으로 상품을 고르는가. 또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상품을 고르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수많은 경쟁자들 속에서 자신의 제품을 독특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각 상품 범주에서는 그 범주를 대표하는 상품이 우리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다아 우리는 시장에서 그런 상품을 고르게 되고 그런 상품이 잘 팔린다. ‘대나무 숯에 네 번 거른 술‘ 이 우리로 하여금 참이슬을 고르도록 만들고 있다아
최근 들어 기업은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 속에 국내 기업만이 아닌 세계의 기업을 경쟁자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아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한 가지 제품라인에도 수많은 상표의 제품이 있게 되었다. 이렇게 자신의 상품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인식을 소비자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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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독서록 ] Positioning[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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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讀書感想文 assignment
Positioning(포지셔닝)
격한 운동을 한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주로 게토레이를 마시곤 한다. 껌을 사려고 할 때면 무의식적으로 이런 생각이 구매에 작용을 할 것이다. 도대체 포지션이 무엇인데 이렇게 중요하단 말인가?
포지션(position)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말하며,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자사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형성하기 위하여 제품 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말한다. 가벼운 운동을 한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주로 포카리 스웨트를 마시곤 한다. 상품의 포지션이 우리에게 얼마나 와 닿는지에 따라서 상품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런 제품 포지셔닝을 통해서 기업은 자사제품을 경쟁제품과 discrimination화된 지위를 얻게 된다된다. ‘껌이라면 역시 롯데 껌’ 소주를 살 때면 주로 참이슬을 사고는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표적시장에서 ‘잠재 고객의 머릿속에 자신들의 상품을 discrimination화하여 가치 있게 자리 잡도록’ 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