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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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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학(천도교)의 창시, 전개, 출발, 기본교리, 수운과 그의 제자 해월, 유교, 성리학, 동학과 사회문화운동, 나의소감, 총체적 조사analysis )
목 차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2. 천도교로서의 새로운 출발

3. 마지막으로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1) 수운과 시천주(侍天主)
수운이 생각하였기를 그가 살았을 당시의 세상은 계속 된 政府(정부)의 실정과 기독교의 범람으로 유교의 최고 성인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을 정도로 타락해 있었다고 한다. 오히려 신이 인간인 수운에게 의존한다는 면에서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도 엿볼 수 있따 또 상제가 선약, 태극을 형상화한 궁궁(弓弓)을 언급하는 것이나 이후 수운이 보호한다는 군사적 의미와 신령과…(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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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상제를 만나는 종교 체험 이후, 전통 사회에서 신분 질서를 옹호하는 유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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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2. 천도교로서의 새로운 출발



3. 마지막으로





















1. 동학의 창시와 전개
1) 수운과 시천주(侍天主)
수운이 생각하였기를 그가 살았을 당시의 세상은 계속 된 政府(정부)의 실정과 기독교의 범람으로 유교의 최고 성인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을 정도로 타락해 있었다고 한다. 유교풍의 집안 환경에 影響(영향)을 받은 수운은 실제로 그가 직접 쓴 『동경대전』이나 『용담유사』에서 유교의 기본적인 덕목에 대상으로하여 긍정을 표했다. 수운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인류는 평등하다고 하였고, 동양의 다양한 민중 종교에서 그랬듯이 남녀 差別(차별) 이나 신분 差別(차별) 의 혁파를 주장하였다. 즉, 중요한 것은 많은 양의 독서나 높은 신분이 군자나 신선이 되는 조건이 아니라 도를 향해 얼마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수심정기를 하느냐에 있다는 것이었다.
수운이 생각하는 동학의 goal(목표) 는 대단히 유교적인 것이었다. 그래서 세상에 말세가 오는 것은 임금 공경이나 부모 공경과 같은 유교적 덕목이 제대로 실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유교풍의 집안 환경에 影響(영향)을 받은 수운은 실제로 그가 직접 쓴 『동경대전』이나 『용담유사』에서 유교의 기본적인 덕목에 대상으로하여 긍정을 표했다. 그러나 비인격적인 유교의 상제와 달리 동학의 한울님은 인격적으로 표현해서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까이 할 수 있는 친근한 존재로 묘사하였다. 그러나 상제를 만나는 종교 체험 이후, 전통 사회에서 신분 질서를 옹호하는 유교적 이념을 거부하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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