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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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05: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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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을 통해서 양성된 사림은 성종 때를 전후하여 중앙 정계에 활발히 진출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이다. 이황의 학통은 김성일, 유성룡, 조목 등의 제자에 의하여 영남학파를 형성하였다. 그의 학통은 조헌, 김장생 등으로 이어져서 기호 학파를 형성하였다. 그는 현실 문제의 개혁을 과감히 주장한 경세가이기도 하였다. 그들은 대체로 정몽주, 길재 등에서 김종직, 김광필로 그 학통이 이어지는 사림 세력이었다.
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조식과 이황의 공로는 수많은 제자를 통해 후대에 심오한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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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교육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하여 훈구 세력과 사림 세력 사이에 정치적 갈등이 일어났다. 그는 주자와 이황의 이기이원론에 만족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원론적인 이기 이원론을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日本(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effect을 끼쳤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이어 조선 성리학을 대성한 사람은 이황과 이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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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왕조가 건국된 후 일부 사대부들은 왕조의 개창을 유교적 윤리와 의리에 어긋난다고 비판하면서 향촌에 내려가 교육과 향촌 건설에 주력하였다. 이들은 경험적 세계의 현실 문제보다는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인식과 그 실천을 중요시하여, 신분 질서를 유지하는 도덕규범의 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전시켜 나갔다.전통교육 , 한국의 전통교육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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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은 그의 대표적인 저작들이다.
이이는 주기론의 입장에서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 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를 수립하였다.
16세기에 형성된 영남학파의 중심은 조식(조식)과 이황(이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