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6:37본문
Download : 20161_핵심요약노트_교육3_성인학습및상담론.pdf
Download : 20161_핵심요약노트_교육3_성인학습및상담론.pdf( 37 )
제1부 성인학습의 기초
제4부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變化(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설명
제14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變化(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變化(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
② 마이어(Mayer)의 定義(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變化(변화)되는 과정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定義(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1. 성인학습의 관념
제7장 성인학습 과정론
제9장 준비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1부 성인학습의 기초 제1장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제3장 성인의 발달특성 제2부 성인학습의 이론적 기초 제4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5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6장 앤드라고지(andragogy) 제7장 성인학습 과정론 제3부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제8장 성인학습지도의 개념 및 원리 제9장 준비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10장 실시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11장 정리단계에서의 지도전략 제4부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 제12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 제13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과 방법 제14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 제5부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4) 성인학습에 대한 관념 定義(정의)
② 일반적 定義(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
제1장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課題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定義(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성인학습의 기초
(3) 학습의 형태
성인학습및상담론,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성인학습및상담론핵심
2016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2) 학습의 관념 定義(정의)
제5부 성인학습의 활성화 課題
제10장 실시단계에서의 지도전략
- 중략 -
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순서
제12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제2부 성인학습의 理論적 기초
제6장 앤드라고지(andragogy)
④ 지속적인 효능: 變化(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능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② 행동의 變化(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變化(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1) 성인의 관념 定義(정의)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4장 전통적 주요 학습理論
제5장 성인기 발달理論
제13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과 방법
제3장 성인의 발달property(특성)
제8장 성인학습지도의 정이 및 원리
제3부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제1장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제11장 정리(整理) 단계에서의 지도전략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