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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진건의 현실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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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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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어째 없을까?」 아내가 장문을 열고 무엇을 찾더니 입안 말로 중얼거린다. 이들 작품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변동기 지식인의 삶의 양식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세 작품은, 주인공으로서 `나`의 시점에 의하여 진술되는 `나`의 이야기와 `남편`의 모습에서 작가의 자전적 면모가 보이기는 하지만 `나` 또는 `남편`으로 등장하는 지식인 인물들을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할 때 그들의 시대적 면모가 더 뚜렷해진다. 이들은 모두 사회적 상승을 기도하여 외국에 유학 갔다 돌아온 젊은이들이다. 「빈처」, 『조선의 얼굴』, 문학과 비평사, 1998, p33
「빈처」는 서두에서부터 경제적 궁핍과 그것에 대처하는 `아내`와 무력한 `나`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그런데 예로부터 한국의 선비는 물질을 외면하였으므로 문사의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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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소설
1)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사랑
2) 지식인의 사회적 갈등과 허위의식
2. 단편소설
1) 황폐한 시대상황
2) 봉건적 성(性) 의식의 비판
3) 사회와 인간의 진실성
3. 歷史(역사) 장편소설
1) 시대상황과 歷史(역사)의식

Ⅲ. 결론

2)지식인의 사회적 갈등과 허위의식
근대적 자아각성의 한 양식으로 사랑의 문제를 추구하였던 「희생화」에 이어 1921년부터 발표한 「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는 근대사회의 변동기와 식민지 특수한 상황에서 사회의식이 성숙하지 못한 지식인 계층의 삶을 가정과 돈과 직장의 문제를 통하여 추구하였다. 「무엇이 없어?」 나는 우두커니 책상머리에 앉아서 책장만 뒤적뒤적 하다가 물어보았다. 이들이 日本 유학을 간 목적은 공부를 함으로써 사회적 상승을 도모하기 위해서였다. 사랑의 문제 다음으로 근대사회의 일상적 생활의 현장에서 문제를 찾았다는데 이 세 작품의 의미가 크다. 「빈처」의 `나`는 조혼해야 할 가정 형편 때문에 학업을 중도에 그만두고 돌아와 글 쓰는 일로써 출세를 도모하며, 「술 권하는 사회」의 `남편`은 중학 졸업 후 결혼하고 동경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하려던 일에 실패하고는 술로 세월을 보낸다. 「타락자」의 `나`도 日本 유학을 갔다가 중도에 그만두고 돌아온 지식욕에 불타는 젊은이다. 이것은 비단 이 세 작품의 주인공에 한한 문제가 아니라 그 시대의 일반적 현상이었다. 「모본단 저고리가 하나 남았는데.」 「......」 나는 그만 묵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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