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감상문(report)] [독후감] 파커.J.파머의 교육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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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13:2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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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열되지 않은 자아에서는 좋은 가르침에 필수적인 일관성과 결속력이라는 외적 연결 관계를 만들어낸다. 자아의식은 좋은 가르침의 核心 definition 이다.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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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칠수 있는 용기 속에서 찾아본 파머의 교육관]
?첫 장에서는 교사의 내적 자아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파머는 진정한 가르침은 테크닉이 아니라, 교사의 자아의식에서 나온다고 설명(說明)했다. 교수직을 통해 자아의식의 잠재력을 불러일으킬 때, 진정한 소명의식은 내면의 교사의 목소리에서 나온다. 이 공포를 수용하고 나면 갈등의 공포가 찾아온다. 교수직으로써 자아가 위축되는 사람은, 다른 직업을 선택해서 잃어버린 성실성과 자아를 회복해야 한다. 내면의 교사는 자아의식의 앞에서 정체성에 위배되는 것을 배제시키고, 합당한 것을 받아들인다. 갈등의 공포는 만남을 승패를 겨루는 시합이라고 착각하는 데서 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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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결국 학생은 침묵의 뒤로, 교사는 경력, 권위의 뒤로 숨으며, 자기소외와 분열된 생활을 지속하게 된다 만남의 공포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는데, 다양성의 공포, 갈등의 공포, 정체성 상실의 공포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자아는 무한히 신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잠재력이 있는 만큼 한계도 존재한다. 첫 번째 단계인 다양성의 공포는 타자를 거부하고, 자신의 관점만이 유일한 것이라고 환상을 품는 것이다. 학생과 교사는 교실 안에서 자신의 조건을 관철시키고,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자아의식과 세계관이 위협받을 것을 두려워한다. 교사가 내면의 소리를 수용해서, 자아의식과 소명의식을 기억할 때, 교사로서의 권위는 저절로 찾아오게 된다
?제 2장, 공포의 文化에서는 교실에서 발생하는 공포의 Cause 과 긍정적,부정적 측면, 그리고 해결방안(方案)을 다루고 있다 교육제도뿐만 아니라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만남을 두려워 하는 공포는 가르침의 核心인 상호연결성과 교수능력을 폐쇄시킨다. 만약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우울증과 같은 파괴적 방식에 호소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내면의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고, 수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