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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상학습 - 학습에 대하여 (조직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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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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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행위change(변화)의 유형

1. 행태론적 학습과정

행태론적 학습이란 연습이나 경험에 따른 행위에 있어서의 change(변화)를 말한다.

2. 인지론적 학습과정

인지론적 학습은 단순한 외부자극과 reaction (S->R)이 아닌 인간의 인지가 개입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작동적 행위는 그의 결과에 의해 통제될 수 있으므로 경영자는 작동적 조건화를 통해 종업원의 행위를 통제하거나 행위에 影響(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아

Ⅲ. 조직사회화 program의 도입

1. 피료썽

조직은 조직 사회화 program을 도입함으로써 개인이 조직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가치와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촉진시킬 수 있다아

2. 멘토링 program]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멘토의 역할을 조직에서 公式(공식)화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조직에서의 학습 및 자기계발을 촉진 할 수 있다아 이…(To be continued )

조직행동론상학습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예) 신입사원이 선배 숙련공의 용접과정을 통해 뜨거움과 위험함을 배우는 것.
인간의 행위는 특별한 자극change(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모든 reaction (깜깜한 곳에서 불을 켰을때 우리 눈이 수축하는 것)과 같은 반사적 행위와, 사람이 외부세계에 대해 무엇인가를 행사하거나 작용을 가할 때 보이는 작동적 행위로 나눌 수 있다아 전자를 학습하는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 후자는 작동적(조작적)조건화라 한다.(S->O->R)

3. 조직에서의 적용

조직에서의 대부분의 행위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는 피하고 바람직한 결과를 얻으려고 하는 작동적 행위이다.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행위의 change(변화)는 새로운 행위의 형성이고 심리학적으로는 학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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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상학습 - 학습에 대하여 (조직행동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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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상학습







학습에 대하여 (조직행동론)

Ⅰ. 학습의 의의

학습이란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행위에 있어서의 비교적 항구적인 change(변화)로 꼭 행위 자체의 change(변화)가 아니더라도 행위잠재력의 change(변화)도 학습에 해당된다된다.

조직에서 학습이란 개인의 행위change(변화)를 유도하고 경영자가 계획적인 影響(영향)력을 발휘하여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바람직한 행위를 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조직행동론상학습 - 학습에 대하여 (조직행동론)사범교육레포트 , 조직행동론상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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