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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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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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는 교회의 구조를 이해함에 있어서 ‘예배’와 ‘성례식’과 ‘은사와 사역’등을 중요시하였다.
바울이 이해한 사역들과 모든 은사들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었따. 그 하나는 감독(episkopoi)이라는 본래적 관리인(guardian)과 집사(diakonoi)라는 종은 모든 성도들을 섬기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지금까지 바울이 교회를 말하면서 가졌던 몇가지 교회상(image)으로 설명(explanation)하는데, “하나님의 백성”, “새로운 피조물”, “그리스도의 몸”, “교제”, “에클레시아”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존 녹스(John Knox)에 따르면 바울에게서 이러한 구분은 잘못된 해석이라고 본다. 또 다른 목적은 은사들은 자신의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를 세우는 일’(고전 12:7, 엡 4:12)을 위한 것이라는데 있따 바울에게서 성령 안에서의 각양의 은사들은 계급이 아니라 은사의 기능적 차이만을 나타낼 뿐이며 각기 다른 은사들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을 섬기는 일과 성도들이 이루는 공동체를 세우도록 돕는 것이었다. 모든 은사로서의 사역은 하나님의 백성을 섬기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 바울의 이해이다. 카리스마적 사역에는 사도, 예언자, 교사, 병 고치는 자, 방언이 속하고, 제도적 사역에는 감독과 집사들이 속한다. 모든 사역은 카리스마적이고 동시에 그것이 교회의 성장과 질서의 기능을 돕는 것이라면 그 사역은 제도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함을 잃어가고, 세속화, 개인주의적으로 되어가고 분열해 가는 한국교회는 사도 바울의 이러한 가르침에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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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바울의 교회론
넓은 의미에서, 성령에 의하여 주어진 사역은 ‘카리스마적 사역’(은사적 사역)과 ‘제도적 사역’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더욱이 이 사역들 사이에는 ‘두 계급’이 아니라 ‘기능’과 ‘은사’의 차이만이 있는 것으로 바울은 이해했다. 바로 이같은 바울의 이해는 1세기 초엽부터 교회 안에 형성되기 처음 한 단일 감독제라는 제도화된 사역과 근본적으로 구분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