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정의(定義), 특징, 정보사회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수용자로서의 소비자,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문제점(問題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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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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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추어진 행동(hidden action)
· 도덕적 해이를 유발
· 고용주가 어떤 근로자의 노력 정도를 잘 알지 못할 때 고용주에게 그
근로자의 노력 정도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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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정보사회의 정의, 특징, 정보사회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수용자로서의 소비자,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문제점, 소통의 역이용, 올바른 양방향 소통 조사분석.ppt( 81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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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정보사회의 定義(정이), 특징, 정보사회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수용자로서의 소비자,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problem(문제점), 소통의 역이용, 올바른 양방향 소통 조사analysis
01 정보사회 이전의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02 정보사회에서의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03 problem(문제점)
04 conclusion
05 출처 & 참고 문헌
01 정보사회 이전의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가) 1960년대의 소비자
· 새마을운동정신(근면성실, 근검절약)으로 저축을 중시
· 국민들의 구매력 불충분
· 재화의 공급 부족
→ 소비자로의 권리를 자각하지 못함.
나) 1970년대의 소비자
·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성공으로 경제 성장
· 빈부격차 심화
· 여전히 부의 축적에 많은 가치를 둠
→ 재화가 가지는 상징적 의미가 소비행동에 influence(영향)을 줌
(개인의 욕구충족 및 과시적 소비의 스타트)
다) 1980년대의 소비자
· 경제발전과 소득증대로 생활의 여유를 가짐
·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생활
· 물질만능주의 확산(과잉소비, 과시적 소비)
→ 무분별하게 따라 하는 소비행동이 나타남
라) 1990년대의 소비자
· 풍요로운 생활이 계속됨
· 인간다운 삶, 풍요로운 삶을 추구
→ 동조적 소비를 탈피하고 개성을 존중하는 소비자 증가
가) 정보의 비대칭성
· 정보가 완전히 구비되어 있지 못한 상황에서 거래자 중 한쪽만 정보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한쪽은 정보가 없거나 부족한 상황
1) 감추어진 特性(hidden characteristics)
· 역선택을 유발
· 어떤 상품에 관련되어 소비자가 상품의 상태를 제대로 알지 못할 때 그
상품의 상태는 감추어진 特性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