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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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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투비컨티뉴드 )






다. 그러므로 퇴계의 서원교육운동은 송대의 서원성립과는 그 성격이 다를 수 밖에 없었다. 중국(China)은 五代의 분란을 거쳐, 송(宋)이 천하를 통일시켰으나 국가로서는 아직 관학을 설립한다거나 달리 교육에 대하여 돌볼 힘과 겨를이 없었다. 더구나 송나라 초의 전란은 수많은 학자의 손실을 가져왔고, 그 동안 지식분자들은 산림에 숨은 노사숙유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었으니 이른바 천하의 4서원의 창설은 관학이 설립되지 않던 시절의 당연한 귀결이었던 것이다.
퇴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원교육을 적극적으로 창도하였던 것이다.


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퇴계에 의하면 성리학의 동방전래에 있어서 참된 지치주의를 시도하였던 분이 조정암(趙靜菴)인데, 그의 정치적 좌절은 결... , @이황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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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에 의하면 성리학의 동방전래에 있어서 참된 지치주의를 시도하였던 분이 조정암(趙靜菴)인데, 그의 정치적 좌절은 결...
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
퇴계에 의하면 성리학의 동방전래에 있어서 참된 지치주의를 시도하였던 분이 조정암(趙靜菴)인데, 그의 정치적 좌절은 결국 그의 학문적 인격적 미숙성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따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요인은 사화(士禍)때문이고, 이러한 사화를 불러일으킨 Cause 은 결국 국가의 운명이 국왕 일인의 수중에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학교는 풍화지원(風化之原) 수선지지(首善之地) 예의지종(禮義之宗) 원기지우(元氣之寓)이지만, 국가작양지방(國家作養之方)으로서의 관학 교육은 이미 올바른 교육적 목적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급선무는 선비를 보호하여 국맥을 진작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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