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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인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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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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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단계(1977~)는 학문적 토론에만 집중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들이 일어났고, 이를 직접 흑인 교회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이러한 현실 상황에서 전문적인 학문 연구 기관으로 넘어 가는 시기를 말한다. 이러한 부분에서 그들도 해방신학이 한 분야라고 볼 수 있으며 해방신학과 마찬가지로 ‘프락시스’에 초점을 맞추어 비판적 성찰, 즉 해방을 위한 투쟁의 행위에 대한 성찰이라고 보는 견해를 부분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들은 흑인들을 위해 성경적 이미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골몰했으며, 현대 세계에 -특별히 그 중에서도 흑인들에게- 하나님이 힘 있는 상징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놓고 고민하였다.

Ⅱ. 대표 신학자들: 발전 단계로부터.

A. 조셉 워싱턴: “흑인 종교: 미국의 흑인과 기독교”라는 책을 출판함으로서 흑인 종교의 현실태(實態)와 history(역사) 에 대하여 진솔하게 그 개략을 보여주고 있다 특징적으로 그는 ‘통합을 넘어서는 동화’, ‘진정한 용납의 모향’을 주장함으로써 흑인 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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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흑인 신학은 윌 모어와 콘이 나누었듯이 세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1906년대)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민권운동에 influence을 받아서 흑인 의식의 발전으로 많은 책들을 지필 되었고, 이와 동시에 흑인 교회들이 백인 교회에 예속당하는 것의 부당함을 들어 그것을 청산하고자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서는 흑인 신학의 타당성을 설명(說明)하고 백인 신학자들과 그 타당성에 상대하여 논쟁하기 스타트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흑인 교회들 교단 사이에 협력을 주장하며, future 의 지도자들을 훈련하는 등의 일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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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인 신학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Ⅰ.배경과 발전
Ⅱ. 대표 신학자들: 발전 단계로부터.
Ⅲ. 비판점
Ⅳ. 나가면서



1960년대에 마르틴 루터 킹 목사를 필두로 하여 일어난 민권 운동을 제반으로 하여 흑인들 스스로가 흑인 history(역사) 에 관심을 갖고 복음을 흑인의 정체성과 조화를 시키려는 데서 일어났다. 부분적으로 본 회퍼의 신학을 따르면서도 지적인 분야보다는 흑인들의 경험이라는 현실에 관심을 맞추어 자신들의 독특한 신학을 발전시켜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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