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동 I 실험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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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02: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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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測定) 한 항력과 양력을 가지고 양력계수와 항력계수를 계산하고 실속에 대해 생각해보는 實驗이다.
(NACA4315 10.5cm×8cm)
② 풍동實驗장치 : 에어포…(省略)
실험과제/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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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풍동 I 실험보고서






설명
풍동 I 실험보고서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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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實驗 개요
본 實驗은 NACA 4415 의 형상을 기본으로 하는 에어포일을 가지고 풍동實驗을 실시하여 받음각에 따른 항력과 양력을 측정(測定) 한다. 물리적으로는 그 선들을 가로지르는 흐름이 없는 선으로 定義(정의)된다
2) 분리유선(dividing stream- line) : 분리유선은 날개 위쪽으로 가는 흐름과 아래쪽으로 가는 흐름의 경계를 말한다.
3) 정체점 : 공기의 입자의 속도가 zer...
1. 實驗 개요
본 實驗은 NACA 4415 의 형상을 기본으로 하는 에어포일을 가지고 풍동實驗을 실시하여 받음각에 따른 항력과 양력을 측정(測定) 한다. 물리적으로는 그 선들을 가로지르는 흐름이 없는 선으로 定義(정의)된다
2) 분리유선(dividing stream- line) : 분리유선은 날개 위쪽으로 가는 흐름과 아래쪽으로 가는 흐름의 경계를 말한다. 공기 흐름의 분리는 일반적인 airfoil의 앞쪽 끝이 아닌 약간 아래쪽에서 일어난다. 더불어 측정(測定) 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에어 포일의 압력양상을 추론할 수 있다
2. 實驗 목적
에어 포일 단면 주위의 공기 흐름에 대한 이해
1) 유선 : 에어포일 주변의 공기 입자들의 순간적인 진행 방향의 vector 들을 연결한 선으로 정상류의 경우에는 공기 입자가 흘러가는 궤적을 나타낸다.
5) 실속 : 에어포일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공기의 흐름은 점성에 의하여 에어포일의 표면에서 박리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받음각이 점점 증가 할수록 표면에서의 흐름박리 위치가 앞부분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 때 양력이 급격히 감소하고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를 실속이라고 한다. 더불어 측정(測定) 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에어 포일의 압력양상을 추론할 수 있다
2. 實驗 목적
에어 포일 단면 주위의 공기 흐름에 대한 이해
1) 유선 : 에어포일 주변의 공기 입자들의 순간적인 진행 방향의 vector 들을 연결한 선으로 정상류의 경우에는 공기 입자가 흘러가는 궤적을 나타낸다. 측정(測定) 한 항력과 양력을 가지고 양력계수와 항력계수를 계산하고 실속에 대해 생각해보는 實驗이다.
3) 정체점 : 공기의 입자의 속도가 zero가 되는 점.
4) 경계층 : 공기의 흐름에서 그 입자가 날개 표면에서 점성의 영향을 받아 속도의 alteration(변화) 가 생기는 얇은 층을 말한다.
유동의 박리와 실속
3. 實驗 장치
① ②
③ ④
① 에어포일 : 풍동實驗을 통해 양력과 항력을 측정(測定) 할 에어포일이다. 공기 흐름의 분리는 일반적인 airfoil의 앞쪽 끝이 아닌 약간 아래쪽에서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