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여기’사례로 본 여성discrimination의 文化(문화)적, 의식적 요인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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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16: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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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게 키우긴 남자나 여자나 다 똑같은데 왜 신랑 쪽 부모님께만 폐백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요즘 간혹 신부측 부모님께도 절을 하긴 하지만 신랑 쪽에 비해 간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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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딸밖에 없는 우리 부모님은 평생 폐백을 못 받아 보신다.”(30. 가족. 45)
의례에서의 배제는 남자만을 가계의 구성원으로 취급하는 또 다른 실천과 직접적인 연결이 있다아 족보에 오르는 이름도 남자뿐이며 비석에 적히는 가족명단에도 여자들은 제외되는 경우가 보통이다.”(20. 가족. 133)
“신랑측에만 폐백을 드리고 친정 부모님들은 눈물을 지으며 집에 간다. 음식을 먹으라고 권해 주실 때 남동생에게만 특별히 먹으라고 권해 주시고. 나는 없어도 상관없다는 듯이 행동하신다”(10. 가족. 8)
“우리 부모님은 오빠가 갖고 싶은 것을 다 사주시고 나는 결혼하면 끝이라는 단…(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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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또 하나의 중요한 의례인 결혼식에서도 부계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 때 신랑 쪽 가정과 신부 쪽 가정의(定義) 대비는 선명하다. 그런데 친가족으로는 우리 아버지만 딸이 둘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자식으로는 이름 쓰일 난이 텅 비어 있었다. 할머니께서는 맛있는 음식을 해 주신다. 딸은 자식도 아닌가?”(20. 가족. 89)
가족생활의 장에서 온전한 성원권을 가진 사람들은 아들이기 때문에 가족생활의 중요한의사결정은 아들들(또는 남편들)을 중심으로 처리된다된다.
“집안에 일이 생겼을 때 먼저 남자들부터 불러서 일을 처리한다.”(20. 가족. 115)
가족 생활의 장에서 온전한 성원권을 가진 사람은 남자뿐이며 그 남자는 가계를 이어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은 자연스럽게 남아선호, 남성우대를 낳는다.
또 하나의 중요한 의례인 결혼식에서도 부계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 때 신랑 쪽 가정과 신부 쪽 가정의 대비는 선명하다.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 온 가족이 함께 할머니 산소에 갔다. 큰 아버지께서 묘비에 써 있는 이름을 하나하나 읽어 주셨다.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나에게도 알려주면 좋을 텐데. 남자어른들이 일을 다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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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여기’사례로 본 여성discrimination의 文化(문화)적, 의식적 요인에 관한 분석
또 하나의 중요한 의례인 결혼식에서도 부계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 때 신랑 쪽 가정과 신부 쪽 가定義(정이) 대비는 선명하다. 난 그 때마다 할머니에게서 나와 내 동생을 差別하는 것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