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00:01본문
Download :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hwp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글입니다.대중매체와이데올로기 ,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hwp( 29 )
레포트/인문사회
3.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대중매체와 지배
1) 대중매체와 대중文化
- 자본주의에서 대중매체는 대중文化의 생산 및 유통의 주축을 이룬다 → ‘대중매체화된 文化’
예) 대중음악의 발전은 라디오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프로스포츠의 발전은 텔레비전 및 텔레비전 광고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대중매체를 통해 ‘상품화된 文化’
- 자본의 이해는 이중적인데, 하나는 文化상품에 대한 수용의 증대이며 다른 하나는 자본의 지배에 대한 이데올로기의 정당화이다.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글입니다. 특히 권력의 정당성이 취약한 제3세계의 경우 국가는 통제자의 역할과 조성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 자본 : 매체를 직접 소유·경영하는 방식과, 광고주로서 매체에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매체와 관련을 맺고 있따 복합기업형태.
- 매체자본 : 매체자본은 국가와 자본 등의 외부의 influence(영향)력에 適應하면서 이윤동기를 目標(목표)로 하여 매체를 경영. 이러한 이윤동기의 실현은 이데올로기적 지형 안에서 작동한다. 매체조직은 이러한 이윤동기의 실현을 위해 편집과 취재 중심에서 영업과 광고중심으로 alteration(변화) 되며, 성원들을 철저하게 위계서열화한다.
- 수용자 : 매체의 직접적인 소비자. 수용자가 매체의 성격과 방향에 influence(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통로는 거의 마련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대중文化는 상품이면서 동시에 지배이데올로기의 전파수단이 된다
2) 대중매체와 세력관계
- 국가 : 기밀의 문제 및 음란성의 문제와 관련하여 매체에 관여. 오늘날에는 정치에서 대중매체가 차지하는 위상이 중요해짐에 따라 국가는 매체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수용자운동의 활성화가 요구됨.
3)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
- 대중매체는 별도의 文化적 훈련을 받지 않고도 文化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 그런 점에서 대중매체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은 더욱 원활히 수행될 수 있따
첫째, 현대사회에서 이데올로기에 대한 analysis(분석) 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본성과 influence(영향)력과 관련된다
둘째,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은 현대사회에서의 이데올로기의 작동범위를 크게 확장시…(생략(省略))
대중매체와 이데올로기
대중매체와이데올로기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