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의concept(개념)과전제조건,SASCAM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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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8 15: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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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의 대량생산시대는 생산하면 팔리던 시대로써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였으나,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고, 소비자의 관심 역시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marketing 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제품라인이나, 서비스라인을 고객의 취향에 맞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3. marketing 활동을 대비하기 위한 캠페인 관리용 도구가 필요하다.
고객관계관리(CRM)의 관념과 전제조건, SAS CAM방법론
목차
* 고객관계관리(CRM)
Ⅰ. 고객관계관리의 관념
Ⅱ. 고객관계관리(CRM)의 전제조건
1. 고객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틈새marketing 이란 세분화marketing 보다는 의미론적으로 좀 더 진화된 형태로 다른 기업들이 포지션한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으로 이 분야를 적극 공략하는
marketing 기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향은 대량marketing (mass marketing)을 필두로 세분화marketing (segmentation marketing), 틈새marketing (niche marketing)과 같은 다양한 marketing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세분화marketing 이란 goal(목표) 고객의 니즈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marketing 능력을 의미한다.
한 단계 더 발전된 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은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내 · 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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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marketing 의 흐름은 1980년대에 이르러 틈새marketing 은 새로운 alteration(변화) 를 갖게 되었다. 특이 체형을 위한 의류업체나 `속옷`시장에서 `고급 속옷`이라
는 단어를 탄생시킨 국내instance(사례) 등과 같은 틈새marketing 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 후, 완벽한
경쟁적 우위를 지킬 수 있는 marketing instance(사례)로 분류되곤 한다.
Ⅲ. SAS CAM 방법론
1. 1단계: 내역파악
2. 2단계: 기반구축
3. 3단계: 고객에 대한 이해
4. 4단계: 설계
5. 5단계: 개발
6. 6단계: 실행
7. 7단계: 검토
고객관계관리(CRM)
I. 고객관계관리의 관념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 · 외부data(資料)를 analysis · 통합하여 고객속성 에 기초한 marketing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경영활동으로 definition 내릴 수 있다아 즉,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解法(솔루션) 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 고객 속성 을 analysis하기 위한 데이터마이닝 도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기업들의 marketing 에 대한 관심은 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에 따라 지속적으로 alteration(변화) 되어 왔으며, 이러한 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는 marketing 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자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