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생산성 향상 plan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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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4: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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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velock과 Young(1979)에서는 서비스생산자와 고객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비스산업이 낙후되어 저생산성을 갖게 된 原因은 대부분의 서비스조직이 소규모이어서 전문화나 분업을 하기가 곤란할 뿐 아니라 종업원도 전문가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종업원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더욱 근본적인 문제는 서비스는 인간집약적이며 타산업은 자본집약적이라 믿으며 기술적 의미보다 인간적 의미로 서비스를 보는 경영자의 사고방식이다. 그들은 수요의 시기변경, 생산과정에의 고객참여, 고객에게 제3자의 이용을 요구하는 방법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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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이 낙후되어 저생산성을 갖게 된 Cause 은 대부분의 서비스조직이 소규모이어서 전文化(문화)나 분업을 하기가 곤란할 뿐 아니라 종업원도 전문가라기 ...
레포트/경영경제
서비스의 생산성 향상 plan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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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Levitt(1972)은 서비스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면 무엇보다도 서비스기업의 경영자들이 서비스를 개인적 봉사나 참여로 보지말고 제조적 태도(manufacturing attitude)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객이 생산성에 중요한 이유는 서비스생산과정에 고객이 참여하게 되므로 생산성향상을 위해서는 고객의 행동이나 기대를 변경시킬 strategy이 필요하다고 했다. 속성상 기계화가 힘들어 자연 인건비의 비중이 높아 질 수밖에 없다. 즉 기술, 과정, 수단, 조직개편, 자극, 통제 등의 變化(변화)로 생산성을 향상시켜야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