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世紀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회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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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3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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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유재산과 물질주의에 격분한 마르크스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야 하겠다는 도덕적 이상주의에서 출발하여 정치적, 경제적 투쟁으로 나아갔다. 타인의 자의적 자유에 의한 자기 자유의 제한 및 침범에 대하여, 특히 국가 권력에 의한 이와 같은 자유의 억압 및 박탈에 대하여, 자유를 보장한다는 것은 자유주의에 있어서 제일의 현실적 과제(problem)였다. 그러나 자유가 일단 스스로 외면화하려고 할 때, 자유는 곧 국가권력의 자부심과 충돌하게 된다된다. 이와 같이 마르크스가 …(To be continued )
21世紀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회고와 전망
레포트/자연과학
본 자료는 21세기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회고와 전망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계약의 자유는 인간 노동의 상품와를 가져왔으며, 인간 노동의 상품화는 인간을 타인의 노예로 만들며, 인격을 박탈하며, 인간을 불평등 속으로 몰아넣었다.
Ⅰ. 지난 세기의 회고
1. 자유주의의 이상
2. 사회주의의 이상
Ⅱ. 근대성과 이데올로기
1. 근대성의 定義(정의)
2. 근대의 이데올로기
1) 자유주의
2) 보수주의
3) 사회주의
Ⅲ. 현대의 딜레마
1. 사회주의의 붕괴
2. 자유주의의 모순과 고뇌
Ⅳ.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展望(전망)
1. 평등이란 무엇인가
2) 마르크스의 평등사상
2. 어떻게 평등을 실현할 것인가.
1) 지난 세기의 회고
2) 사회주의 실패의 교훈
3) 구체적 실천대책
맺 음 말
자유와 평등의 기치를 높이 들고 출발한 20세기도 저물어 가고 있다 청교도혁명에서 처음 된 자유주의의 市民혁명은 미국의 독립운동을 거쳐 1789년 프랑스 혁명으로 봉건체제를 완전히 타파하였다. 왜냐하면 개인재산 위에 세워진 질서는 인간 속에 허위의 자유를 배양한다. 몽떼스키외(Montesquieu, 1689-1775)의 [국가권력 분립]의 사상은 말하자면 가장 기원적인 자유 보장의 방법 제시였다. 인간의 도덕적, 이성적, 사회적 본성이 경제적 이기주의 위에 세워진 자본주의 제도의 지배 밑에 억압되어 있다면, 그것은 사회주의적 질서에 의하여 해방되어야 했다. 사회주의의 질서는 인간의 자아를 더 좋게 해방시키며 실질적 자유를 보장한다. 다시 말하면 무산자에게는 형식적인 껍데기에 불과한 자유가 되고 만다. 그리고 사회주의적 질서에서도 자의는 억제되며 따라서 자율은 자연적이며 이성적인 사회 질서의 도덕적 기능이었다. 구질서에서 벗어난 인간들에게 자유란 천부적 자연적 권리였으며 국가란 바로 인간의 이 자연법적 자유를 보장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자유주의는 전체주의와 투쟁하면서 민주주의 제도를 수립해 가면서 자유를 점차 확대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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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data(자료)는 21世紀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회고와 전망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정치적 자유는 말할 것도 없고, ‘계약의 자유’, ‘재산 소유의 자유’에서 자본가들은 자유를 만끽할 수 있었다.21세기새로운공동체형 , 21세기 새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회고와 전망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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