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15:40
본문
Download : 1000원]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hwp
, 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인문사회레포트 , 교육 현상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 다양한 의미와 목적
설명
교육 현상의 철학적 이해
※ 교육철학
1. 학생
1) 미성숙한 존재
2) 발달하는 존재
3) 교육적 존재
4)감각적 존재
5) 활동적 존재
6) 탐구적 존재
2. 교사
- 일반적 의미: 가르치는 사람
- 본질적 의미: ‘ 가르치는 사람 이상’
-교사의 본질적 課題
3. 학교
*학교의 본질적 課題와 책임
4. 지식
-교육
-우리 교육의 problem(문제점)
-지식의 참된 의미
* 지식교육이란
-헤르바르트가 말하는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지식은?
5. 시험
(1) 학생들이 과도한 시험 부담을 갖는 이유
(2) 시험의 목적
(3) 우리 사회에서 시험이 학생들을 비인간화시키는 비인간적인 것으로 나타나는 이유
(4) 시험의 본질적인 의미
6. 교육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1) 변증법적 관점
(2) 비판적 관점
(3) 인간학적 관점
(4) 교육현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보는 과정
(5) 교육 철학적 관점으로 교육을 바라보는 목적
※ 다 같이 생각해 볼 문제!
교육 현상의 철학적 이해
※ 교육철학: 교육실천의 모습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그 의미를 본질적으로 分析(분석)하는 작업
cf.) 기능적 관점: 학교와 교육을 사회발전의 기능이나 출세의 수단으로 보는 관점
경험주의적 관점: 교육에서 경험적, 법칙적인 사실만을 교육적 지식으로 간주하는 관 점
1. 학생
-지금까지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다뤄져 객관적으로 확인되는 사실만을 대상으로 삼음
-교육철학적 방법은, 심리학적 관점으로 얻어진 결과를 교육철학적으로 해석해 그 의미를 가지는 것
1) 미성숙한 존재
-학생: 學生 ‘배우는 사람’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배움을 통해 성숙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
-미성숙한 존재: 학생의 판단력이 수준에 이르지 못해 옳은 판단을 할 수 없어 실수와 잘 못을 한다는 뜻.
-교육 현실은 학생의…(省略)
레포트/인문사회
교육,현상,철학적,의미와,이해,부제,학생,교사,학교,지식,시험,다양한,의미와,목적,인문사회,레포트
다.
![1000원]교육%20현상의%20철학적%20의미와%20이해%20(부제%20-%20학생,%20교사,%20학교,%20지식,%20시험의%20다양한%20의미와%20목적)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A%B5%90%EC%9C%A1%20%ED%98%84%EC%83%81%EC%9D%98%20%EC%B2%A0%ED%95%99%EC%A0%81%20%EC%9D%98%EB%AF%B8%EC%99%80%20%EC%9D%B4%ED%95%B4%20(%EB%B6%80%EC%A0%9C%20-%20%ED%95%99%EC%83%9D,%20%EA%B5%90%EC%82%AC,%20%ED%95%99%EA%B5%90,%20%EC%A7%80%EC%8B%9D,%20%EC%8B%9C%ED%97%98%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D%98%EB%AF%B8%EC%99%80%20%EB%AA%A9%EC%A0%81)_hwp_01.gif)
![1000원]교육%20현상의%20철학적%20의미와%20이해%20(부제%20-%20학생,%20교사,%20학교,%20지식,%20시험의%20다양한%20의미와%20목적)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A%B5%90%EC%9C%A1%20%ED%98%84%EC%83%81%EC%9D%98%20%EC%B2%A0%ED%95%99%EC%A0%81%20%EC%9D%98%EB%AF%B8%EC%99%80%20%EC%9D%B4%ED%95%B4%20(%EB%B6%80%EC%A0%9C%20-%20%ED%95%99%EC%83%9D,%20%EA%B5%90%EC%82%AC,%20%ED%95%99%EA%B5%90,%20%EC%A7%80%EC%8B%9D,%20%EC%8B%9C%ED%97%98%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D%98%EB%AF%B8%EC%99%80%20%EB%AA%A9%EC%A0%81)_hwp_02.gif)
![1000원]교육%20현상의%20철학적%20의미와%20이해%20(부제%20-%20학생,%20교사,%20학교,%20지식,%20시험의%20다양한%20의미와%20목적)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A%B5%90%EC%9C%A1%20%ED%98%84%EC%83%81%EC%9D%98%20%EC%B2%A0%ED%95%99%EC%A0%81%20%EC%9D%98%EB%AF%B8%EC%99%80%20%EC%9D%B4%ED%95%B4%20(%EB%B6%80%EC%A0%9C%20-%20%ED%95%99%EC%83%9D,%20%EA%B5%90%EC%82%AC,%20%ED%95%99%EA%B5%90,%20%EC%A7%80%EC%8B%9D,%20%EC%8B%9C%ED%97%98%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D%98%EB%AF%B8%EC%99%80%20%EB%AA%A9%EC%A0%81)_hwp_03.gif)
![1000원]교육%20현상의%20철학적%20의미와%20이해%20(부제%20-%20학생,%20교사,%20학교,%20지식,%20시험의%20다양한%20의미와%20목적)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A%B5%90%EC%9C%A1%20%ED%98%84%EC%83%81%EC%9D%98%20%EC%B2%A0%ED%95%99%EC%A0%81%20%EC%9D%98%EB%AF%B8%EC%99%80%20%EC%9D%B4%ED%95%B4%20(%EB%B6%80%EC%A0%9C%20-%20%ED%95%99%EC%83%9D,%20%EA%B5%90%EC%82%AC,%20%ED%95%99%EA%B5%90,%20%EC%A7%80%EC%8B%9D,%20%EC%8B%9C%ED%97%98%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D%98%EB%AF%B8%EC%99%80%20%EB%AA%A9%EC%A0%81)_hwp_04.gif)
![1000원]교육%20현상의%20철학적%20의미와%20이해%20(부제%20-%20학생,%20교사,%20학교,%20지식,%20시험의%20다양한%20의미와%20목적)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A%B5%90%EC%9C%A1%20%ED%98%84%EC%83%81%EC%9D%98%20%EC%B2%A0%ED%95%99%EC%A0%81%20%EC%9D%98%EB%AF%B8%EC%99%80%20%EC%9D%B4%ED%95%B4%20(%EB%B6%80%EC%A0%9C%20-%20%ED%95%99%EC%83%9D,%20%EA%B5%90%EC%82%AC,%20%ED%95%99%EA%B5%90,%20%EC%A7%80%EC%8B%9D,%20%EC%8B%9C%ED%97%98%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D%98%EB%AF%B8%EC%99%80%20%EB%AA%A9%EC%A0%81)_hwp_05.gif)
![1000원]교육%20현상의%20철학적%20의미와%20이해%20(부제%20-%20학생,%20교사,%20학교,%20지식,%20시험의%20다양한%20의미와%20목적)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A%B5%90%EC%9C%A1%20%ED%98%84%EC%83%81%EC%9D%98%20%EC%B2%A0%ED%95%99%EC%A0%81%20%EC%9D%98%EB%AF%B8%EC%99%80%20%EC%9D%B4%ED%95%B4%20(%EB%B6%80%EC%A0%9C%20-%20%ED%95%99%EC%83%9D,%20%EA%B5%90%EC%82%AC,%20%ED%95%99%EA%B5%90,%20%EC%A7%80%EC%8B%9D,%20%EC%8B%9C%ED%97%98%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D%98%EB%AF%B8%EC%99%80%20%EB%AA%A9%EC%A0%81)_hwp_06.gif)
순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
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
Download : 1000원]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hwp( 62 )
교육 현상의 철학적 의미와 이해 (부제 - 학생, 교사, 학교, 지식,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목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