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학습 지도와 평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5:39
본문
Download : 사회과 학습 지도와 평가 방법.hwp
, 사회과 학습 지도와 평가 방법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새로운 사회과 교슈-학습 방법과 효율적인 사회과 평가에 상대하여 간략히 요약 정리(arrangement)한 資料입니다.
순서
Ⅰ.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Ⅱ. efficacy적인 사회과 평가
Ⅰ.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1. 사회 현상 구명과 통합적 교수-학습 강조
사회과는 통합적 성격을 가진 교과이다.
Download : 사회과 학습 지도와 평가 방법.hwp( 24 )
다. 통합의 방법은 흥미 중심, 활동 중심, 탐구 중심, 주제 중심, 기능 중심,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아
2. 교재의 재구성과 지역화 고려
교재의 지역화 방안(方案)으로는 교육과정이 지역화 및 그 운영에 관한 기본 지침을 만들고, 그에 따라 지역 교과서 및 보충 교재를 편찬, 활용하거나 향토관 설치, 향토data(資料) 또는 data(資料)집을 제작 활용하는 방안(方案)이 있다아 지역화와 재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 교사들이 지역과 학교, 학급의 실정과 상황을 고려한 교재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사회과의 태동이 지역과 공간, 시간의 차이에 터한 통합에서 출발하였듯이 통합교육은 사회과의 기본적 형태이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사회과의 통합적 학습은 학문 또는 생활 영역간의 통합은 물론 지식, 기능, 가치, 태도가 상호 유기적 관련을 맺도록 함으로써 지식과 행동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보충·심화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사회과의 교육과정은 보충·심화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따라서 교사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학습자의 능력, 흥미, 요구 등을 고려하여 심화과정이나 보충과정을 편성 운영하도록 한다. 대체로 단원 및 주제에 배당된 시간의 약 8할은 기본과정을 학습하는 데 나머지 2할 정도는 심화·보충과정에 할애하도록 해야 한다.
사회과 학습 지도와 평가 방법
새로운 사회과 교슈-학습 방법과 효과적인 사회과 평가에 대해서 간략히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4. 탐구 기능 및 확산적 사고력의 신장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으로는 槪念의 property(특성)을 논리적으로 규명하는 학습, 반성적 사고에 의하여 원리를 발견하는 학습, 발견된 원리를 적용하여 사실을 증명하는 학습, 당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학습, 가치 명료화 학습, 어떤 방안(方案)을 선택 결정하는 의사 결정 학습 등을 들 수 있다아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다아
5. 다양한 교수 기법의 적용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은 다양성에 바탕을…(투비컨티뉴드 )
보고서 작성에 아무쪼록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보고서 작성에 아무쪼록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