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발달 단계 (1981) 제임스 W. 파울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6 11:29
본문
Download : 신앙의 발달 단계 (1981) 제임스 W 파울러.hwp
전이의 key point(핵심) 적인 요소는 점점 커 가는 지적인 관심과 사물의 실체와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을 스스로 조금씩 구분해 가는 점이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신기한 것들을 경험하므로 고정된 지적 기능의 틀이 아직 잡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공상을 하는 상상력도 논리적인 사고의 제약을 받지 않고 마음껏 펼쳐진다. 이 시기는 최초의 자기 인식 단계이다.
제2단계: 신…(drop)
Download : 신앙의 발달 단계 (1981) 제임스 W 파울러.hwp( 52 )
신앙의 발달 단계 (1981) 제임스 W. 파울러
설명
직관적-투사적 신앙 요약; 제1단계의 직관 투사적 신앙은 아이들이 자신들과 기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어른들의 신앙을 통해 볼 수 있는 본보기나... , 신앙의 발달 단계 (1981) 제임스 W. 파울러인문사회레포트 ,
%20%EC%A0%9C%EC%9E%84%EC%8A%A4%20W%20%ED%8C%8C%EC%9A%B8%EB%9F%AC_hwp_01.gif)
%20%EC%A0%9C%EC%9E%84%EC%8A%A4%20W%20%ED%8C%8C%EC%9A%B8%EB%9F%AC_hwp_02.gif)
%20%EC%A0%9C%EC%9E%84%EC%8A%A4%20W%20%ED%8C%8C%EC%9A%B8%EB%9F%AC_hwp_03.gif)
%20%EC%A0%9C%EC%9E%84%EC%8A%A4%20W%20%ED%8C%8C%EC%9A%B8%EB%9F%AC_hwp_04.gif)
%20%EC%A0%9C%EC%9E%84%EC%8A%A4%20W%20%ED%8C%8C%EC%9A%B8%EB%9F%AC_hwp_05.gif)
%20%EC%A0%9C%EC%9E%84%EC%8A%A4%20W%20%ED%8C%8C%EC%9A%B8%EB%9F%AC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직관적-투사적 신앙 요약; 제1단계의 직관 투사적 신앙은 아이들이 자신들과 기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어른들의 신앙을 통해 볼 수 있는 본보기나...
다. 정서적으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그와 연관된 잠재된 문제들이 또한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다.
여기서 아이들은 가족들과 文化(culture) 가 강력하게 차단시켜 버리려는 금기들, 성, 죽음 등을 처음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실존의 궁극적인 바탕을 형성시켜 가면서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느끼는 이야기 속의 강한 이미지를 통해 경험한 세계를 파악하고 통일시키는 상상력이라는 능력을 최초로 갖게 된다 그러나 아무런 제한도 없이 받아들이는 공포와 파괴의 이미지들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지배하게 되는 위험성과 도덕적 기대와 금기를 강요당하면서 알게 모르게 자신의 상상력이 타인에 의해 지배될 수 있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아 다음 단계로의 전이를 촉진시키는 주요한 요소는 구체적 조작적 사고를 하기 처음 한다는 점이다. ꡒ자기 인식ꡓ을 한 어린아이는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자기 중심적으로 이해한다. 세 살에서 일곱 살까지의 어린아이들이 이 단계에 해당되는데, 이 시기의 특징은 사고의 형태가 상대적인 유동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순서
직관적-투사적 신앙 요약; 제1단계의 직관 투사적 신앙은 아이들이 자신들과 기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어른들의 신앙을 통해 볼 수 있는 본보기나 분위기, 행동, 이야기 등에 의해 강력하고 지속적인 effect을 받으며 공상으로 가득 차고 상상적인 property(특성)을 지닌 신앙이다. 지각의 지배를 받는 지적 기능과 연합하여,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상상력은 후에 좀더 고정되어지고 자신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게 된 가치관과 사고를 통해 정돈되어지고 다듬어져야 할 이미지와 느낌들을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