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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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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6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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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사의 풍흉이 부족의 생사를 절대적으로 좌우했던 부족국가에서는 일기와 같은 자연적 현상을 주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절대적 존재, 혹은 그러한 절대적 존재와 인간 사이를 매개하는 중간자를 숭배했고 군장은 자신을 바로 그 중간자로 내세우며, 부족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치활동을 해 나갔다. 그러나 양고승전(梁高僧傳)과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에 동진(東晋)의 고승 도림(道林)이 고구려 승려에게 청담격의(淸談格義)불교의 대표자인 법심(法深)을 紹介(소개)하는 서신을 보냈다는 기록으로 보아 372년 이전에 이미 文化교류의 방편으로 민간경로로 전파되었음을 알게 한다. 선거에 의해 군주가 되는 경우라도 그 이 후로는 또 다시 세습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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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


16C 이전 동아시아의 정치체제는 전부 군주제였다. 이처럼 초기 부족 국가에서 조차 농사와 관련하여 통치자가 자신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종교를 이용하였다. 그리하여 372년 왕실이 불교 수용의 주체가 되어 중앙 집권적 지배 체재를 정비하는 데 이용하게 된다 한편 전진왕이 불교를 전하게 되는 것은 당시 China 북방을 정복하고 남방의 동진과 대치한 상황에서 후방인 동북방의 견제의 필요에서 고구려와 관계 改善을 위한 文化…(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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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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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군주제에서는 선거에 의해서 군주가 되는 경우가 혼란기에는 몇 번 있었으나 거의 없었다.이 당시의 왕권은 민중에 대한 지배의 필요성(必要性)과 자신들의 지위를 신성시 해주던 재래 신앙(자연신과 조상신 숭배)의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새로운 지배이념을 필요로 하였다. 하물며 한, 중, 일 동아시아 국가의 군주제에서 16C 이전 불교와 유교는 정치에 어떻게 이용 되었는지 동아시아의 불교, 유교 순서대로 살펴보자.

먼저 한국 불교를 살펴보자. 한국 불교는 China 불교의 전래에서 스타트되었다는 북방 전래설이 정설로 되어 있다 고구려의 경우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372년(소수림왕 2년), 전진왕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통해 불상과 불경을 보냄으로써 스타트되었다고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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