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포스트모더니즘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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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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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런 점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은 history적 필연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문화현상을 說明(설명) 할 때는 반드시 사회구성체이론(理論)을 도입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특징으로 미학적 대중주의, 문화 생산물의 ‘깊이 없음’, history성의 빈곤, 의미의 해체, ‘행복감’의 만연, 비판적 거리의 말소, 반영 혹은 재현 이데올로기의 약화 등을 꼽고 있따 강내희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한국의 경우 ‘비동시적인 것의 동시성’(한 예로 경동시장이나 모래내시장 등 재래시장의 기능)을 가능케 하는 질서를 찾고자 한다. 즉, 독점자본주의 내에 변별적인 단계가 있다는 것을 중시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과 독점자본주의와의 상관관계를 說明(설명) 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러한 공존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님으로써 가능하다.
結論부터 말해 그는 프레드릭 제임슨(Frederic Jameson)의 ‘후기자본주의 문화논리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론’을 수용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을 ‘독점자본주의문화론’이라는 관점에서 비판한다.
結論적으로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은 고유한 문화의 장이 아니라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문화가 그 모순적 모습을 드러낸 양태이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문화구조나 문화생산의 근본원리라기 보다는 문제상황의 하나라는 것이다.
에 나타나는 문화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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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본주의 문화논리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강내희(1991)는 현재까지의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논의가 포스트모더니즘을 자동생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에서 이루어졌다고 평가하며, 국내의 다른 논의들과 거리를 두려고 한다. 제임슨에 따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독점자본의 발전이 어느 특정한 시점에 이르렀을때, 다시 말해 자본의 증식운동이 가장 효과(效果)적인 단계에 도달한 다국적 자본주의시대, 즉 후기자본주의 시대 제임슨은 만델(Mandel, E.)의 자본주의 단계구분을 따르는데, 후기자본주의 단계란 시장자본주의, 독점 혹은 제국주의 단계 이후에 등장하는 다국적 자본주의를 일컫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에게 있어 포스트모…(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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