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定義(정의) 구성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08:39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hwp
교육과定義(정의)구성요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에 대한 레포트입니다교육과정의구성요소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교육과定義(정의) 구성요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hwp( 46 )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기본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하여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정의(定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定義) 정의(定義)를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경우는 몇 개의 기본요소들을 생각할 수 있다
이 기본요소는 타일러(Tyler)의 ① 目標(목표), ② 학습경험 선정, ③ 학습경험 조직, ④평가의 4요소(Tyler, 1950, pp.1∼2)로 구분·표시할 수도 있고, 한편 Hilda taba와 같이 ① 목적 및 目標(목표), ② 내용 및 학습경험, ③ 평가(Taba, 1962, p.422)의 3요소로 표시할 수 도 있다 (김종서 외 3인, 1997)
그리고 정범모(1956)는 ① 교육目標(목표) 설정, ② 학습경험 선정, ③학습경험 조직, ④ 학습지도, ⑤교육평가 등 다섯 가지 요소로 보고 있다 (김진규, 2007)
김종서는 일단 目標(목표), 학습경험, 평가의 기본과정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학습경험 그 자체를 좀더 조작적인 정의(定義) 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그것을 내용과 학습경험으로 양분하여 보았다. 내용 혹은 내용영역은 그것을 다시 내용선정과 조직으로 양분하고, 학습경험은 지도방법, 자료(資料), 상호작용,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리하여 ① 교육目標(목표), ② 내용(선정 및 조직), ③…(생략(省略))
교육과定義(정의) 구성요소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