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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수출산업의 독과점적 시장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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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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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논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우리나라 수출산업 특히 Ⅰ형 및 Ⅱ형의 산업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따
우선 수출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는 경우, 첫째 시장지배집단에 속하는 기업중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보다 빨리 성장할 수 있으며, 둘째, 수출시장의 증가로 최소효율규모에 도달할 수 있는 기업의 수가 많아지거나 혹은 일정규모 이상의 수출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수가 많아져 시장지배집단에 속하는 기업의 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Ⅰ형 및 Ⅱ형 산업의 경우 政府(정부)의 수출지원이 내수시장을 독과점화하는 폐해를 부수적으로 초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따 이것은 수출지원을 통한 산업성장이라는 이득이 그만큼 훼손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렇게 되면 수출시장 규모의 증가는 政府(정부)의 수출지원에 의해 정착된 독과점적 시장구조를 완화시키는 효율를 가질 수 있따
또 내수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는 경우에도, 첫째, 시장지배집단에 속하는 기업 중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보다 빨리 성장할 수 있고, 둘째, 내수시장의 증가로 전체적으로 최소효율규모에 도달할 수 있는 기업의 수가 많아져 시장지배집단에 속하는 기업의 수가 증가할 가능성이…(생략(省略))

다. 다만 동태적인 측면에서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독과점적 구조가 완화될 수 있다면 政府(정부)지원에 의한 수출주도 성장이 갖는 경제적 타당성은 충분히 회복될 수 있따
일반적으로 시장규모의 성장은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의 기업이 보다 빨리 성장하거나 혹은 신규기업의 진입기회를 높여줌으로써 시장의 독과점적 구조를 완화시키는 효율를 가진다.[A+] 수출산업의 독과점적 시장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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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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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지금까지의 논의는 우리나라와 같이 政府(정부)가 수출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온 풍토에서는 기업이 수출활동에 부여되는 특혜성 지원을 활용함으로써 내수시장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확보하고 나아가 내수시장을 독과점적으로 지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그러한 기업들을 시장지배집단으로 定義(정의)하였고, 이러한 책략집단이 존재하는 산업을 Ⅰ형 및 Ⅱ형 산업으로 구분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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