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학교통일교육의 내용과 실천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15:31
본문
Download : 학교통일교육의 내용과 실천방향.hwp
Ⅰ.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Ⅱ. 학교통일교육의 전제, 1. 통일문제의 이중성 인식, 2. 통일환경의 변화 이해, 3. 통일과정과 우리의 선택, Ⅲ. 학교통일교육의 범주 , 1. 통일교육의 법적 토대, 2. 통일교육의 이념적 바탕, 3. 통일교육의 내용체계, Ⅳ. 학교통일교육의 실천방향, 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 2. 통일교육교재 및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 3. 학교교육현장에서의 합의 도출 노력 , 4. 학생들의 통일후계세대 의식 함양, FileSize : 69K , [학교] 학교통일교육의 내용과 실천방향사범교육레포트 , 학교통일교육 학교교육 교육현장
Ⅰ.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Ⅱ. 학교통일교육의 전제, 1. 통일문제의 이중성 인식, 2. 통일environment의 變化 이해, 3. 통일과정과 우리의 선택, Ⅲ. 학교통일교육의 범주 , 1. 통일교육의 법적 토대, 2. 통일교육의 이념적 바탕, 3. 통일교육의 내용체계, Ⅳ. 학교통일교육의 실천방향, 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 2. 통일교육교재 및 프로그램(program]) 의 개발 보급, 3. 학교교육현장에서의 합의 도출 노력 , 4. 학생들의 통일후계세대 의식 함양, filesize : 69K
[학교] 학교통일교육의 내용과 실천방향






순서
학교통일교육,학교교육,교육현장,사범교육,레포트
Ⅰ.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Ⅱ. 학교통일교육의 전제
1. 통일문제의 이중성 인식
2. 통일environment(환경) 의 변화 이해
3. 통일과정과 우리의 선택
Ⅲ. 학교통일교육의 범주
1. 통일교육의 법적 토대
2. 통일교육의 이념적 바탕
3. 통일교육의 내용체계
Ⅳ. 학교통일교육의 실천방향
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
2. 통일교육교재 및 호로그램의 개발 보급
3. 학교교육현장에서의 합의 도출 노력
4. 학생들의 통일후계세대 의식 함양
최근 학교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통일교육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대안들을 보면 지금까지 학문적으로 연구된 analysis틀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학문적 접근법과 함께 행동을 보다 강조하는 이념적·실천적 접근법으로 대별되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게 된다 이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큰 분수령으로 하여 남북간에 이루어지는 화해협력의 분위기가 교육현장에서 과거와 다른 통일교육의 방향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강한 必要性이 제기된 데 따른 자연스런 노력이라 하겠다. 첫째 통일의 상대방인 북한의 모습에 대해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explanation)해야 하는가, 둘째 민족자결이라고 하면서 미국 등 주변국과의 관계는 어떻게 설명(explanation)해야 하는가, 셋째 우리 사회의 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주장하면서 어떻게 북한과 대화를 통해 통일논의를 하자는 것인가, 넷째 남북이 화해협력하려는 마당에 땅굴견학 등 안보교육을 계속해야 하는가, 다섯째 adolescent(청소년)의 통일무관심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여섯째 민주시민(市民)교육, 평화교육, 민족교육 등 통일교육을 대신하려는 교육노력들은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일곱째 아직도 통일교육은 정부정책의 홍보에 머물고 있는 것 아닌가 등 이처럼 학교통일교육현장의 고민은 상당히 구체적이며 현실적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에 대해 교육현장에서 명쾌하게 인용 또는 활용할 수 있는 교재나 reference(자료)가 없다는 지…(省略)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학교통일교육의 내용과 실천방향.hwp( 36 )
설명
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아직은 충분히 검증된 해결方案이나 대안이 마련되고 있지 않음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다음의 문제들에 대한 충분한 답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