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행정조직모델과 중앙행정조직개편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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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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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제도개혁속에는 대통령과 정…(생략(省略))
새로운행정조직모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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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I.政府(정부)조직개편의 역사(歷史)와 적극적 발전국가의 政府(정부)조직
1. 개방사회에서의 제도혁신과 과거역사(歷史)의 성찰의 필요
2.政府(정부)조직개편의 역사(歷史)와 외국의 政府(정부)조직들과의 비교
3. 政府(정부)조직의 모델로서 적극적 발전국가모델과 그 한계
II.사회발전을 위한 새로운 政府(정부)조직모델로서 민주적 법치국가모델
1.법과 행정조직의 관계
2.행정조직의 새로운 모델로서 민주적 법치국가모델
III.민주적 법치국가모델에 따른 중앙행정조직의 개편방향
1.개방사회에 적합한 민주적 법치국가의 기획설계 및 통합조정력의 강화
2. 중앙행정조직의 유형과 개편방향
3.작은 政府(정부)를 위한 政府(정부)산하기관 및 공기업등의 구조조정과 민영화
3) 제도개혁위원회의 설치
현재의 규제개혁위원회는 기존규제들을 등록시키고 총량을 관리하며 비용편익분석을 요구하여 입법의 이유의 합리성을 improvement시키려 노력했지만 point규제와 관련하여서 부처이기주의와 집단이기주의에 막혀 규제의 질을 improvement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편, 한국은 기업가, 기술자 및 공무원들의 기술혁신의 의지와 제도혁신의 의지가 매우 강해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지만, 권력구조의 문제, 특히, 政府(정부)와 기업의 지배구조의 합리성과 투명성의 improvement이 매우 시급하다. 이 점은 서구선진국들이나 100여년 이상 서구국가들의 제도를 종합분석하여 자국의 것으로 만들었던 日本(일본)과도 다른 우리 자신의 약점이고, 이 점은 대만 등 중진국들이 함께 안고 있는 문제이므로 선진국들이 모델역할을 할 수 있는 기구를 우리에게 제시해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여야 한다.






새로운 행정조직모델과 중앙행정조직개편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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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들의 경쟁이란 것이 결국 기술혁신경쟁임과 함께 제도혁신의 경쟁이라는 것을 우리는 재인식해야 한다. 규제개혁위원회의 권한들과 기획예산처의 기획기능과 예산편성권 등을 종합하여 우리에게 적합한 권한을 갖는 조직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政府(정부)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과도한 인사지배권이 사회적 갈등과 부처간 갈등의 요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새로운행정조직모델과 , 새로운 행정조직모델과 중앙행정조직개편의 방향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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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개방사회에서 한국의 제도적 수준을 글로벌 기준으로 變化(변화)시켜야 하지만 적극적으로 규제정책을 수립하고 제시할 권한이 결여되어 있었다. 政府(정부)의 사회에 대한 양대 개입수단인 재정수단과 권력적 규제수단 중 재정수단에 마주향하여 는 조세권과 예산편성권을 갖는 부처가 있었지만, 이보다 훨씬 낙후되어 있는 권력적 규제수단의 설계와 정비를 담당할 총괄조직은 없고 각 부처에 맡겨진 결과 부처이기주의와 사회적 갈등에 政府(정부)전체가 무기력할 수밖에 없었다. 오랫동안 자신들의 제도를 발전시켜온 선진국들에 비하여 우리는 거의 투자도 않은 채 엉성한 모방만을 해옴으로 말미암아 국민들의 에너지를 대승적으로 조화시키기에는 너무나 낡고 부적합한 것이 되어 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