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22:32
본문
Download : 교육방법_3212548.hwp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방법_3212548.hwp( 38 )
설명
교수학습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ICT활용 교수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교육방법 , 교육방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방법






교육방법
교수학습의 관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ICT활용 교수법에 대해 조사한 data(자료)입니다.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제1절 교수학습의 개념(槪念)
1. 교수의 의미
2. 수업의 의미
3. 학습의 의미
4. 교수와 학습의 비교
5. 교수-학습의 원리
제2절 교수설계
1. 교수설계의 의미
2. 체제접근적 교수설계
제3절 교수理論
1. Glaser의 수업과정 모형
2.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3. Carrol의 학교학습모형
4. Bloom의 완전학습모형
5. Bruner의 발견학습理論
6. Ausubel의 유의미 학습理論
7. Gagne의 수업理論
제4절 교수학습의 개념(槪念)
1. 강의법
2. 문답법
3. 토의법
4. 문제해결법
5. 자기주도적학습
6. 탐구수업과 발견학습
7. 협동 학습
제5절 ICT활용 교수법
1. 개념(槪念)
2.목적
3. ICT활용 교육의 구성
4. ICT 활용 교육의 advantage
5. ICT활용 교수-학습 전술
5. Bruner의 발견학습理論
1) 개요
- 발견학습이란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형태를 학습 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하는 학습법
- 인지적 학습理論의 대표적인 모형
2) Brunet 수업理論의 구성요소
① 학습경향성 :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② 지식 구조 : 학문에 내재된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개념(槪念) (교사의 방향성 제시 필요)
③ 학습계열성 :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project 를 순서대로 조직, 제시하는 원칙
④ 강화 : 학습자가 결과를 확인하고 거기서 만족을 얻는 내적 강화일 때 학습에 가장 결과 적
3) advantage
- 발견학습은 분류체계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므로 지식의 파지력과 전이력을 증진시
- 분류체계의 형성을 위한 노력은 학습자의 유추능력과 같은 고등 정신능력의…(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