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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첨단과 정지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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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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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은 1947년 27에 《예술부락》에 <묘정(廟廷)의 노래>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여 1968년 48세에 <풀>을 완성한 후 작고한 시인이다.
ⅱ-4. 5.16군사쿠데타 이후
- 좌절과 `사랑`으로의 전이
ⅱ-5. 저서 및 주요작품
Ⅱ-2. 첨단과 정지의 미학
-<서시>·<폭포>·<눈>중심으로
Ⅱ-3. ‘김수영 신화’라는 文化(문화)적 현상 되짚어보기
Ⅱ-4. 김수영 문학연구의 課題

Ⅲ. 맺음말.(p.15)
- 서지사항



Ⅰ. 들어가는 말

문학작품은 저자의 지성과 감수성만이 아니라 체험을 통하여 그 당시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에 정직하게 맞서서 작품으로 형성해 나가야 한다. 때문에 끊임없이 반성과 각성을 시도하는 정직한 시인, 김수영에게 이러한 시대는 김수영 나름의 독자적 시 세계를 구축하게끔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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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첨단과 정지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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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p.1~3)
Ⅰ-1. 연구목적
Ⅰ-2. 연구사검토

Ⅱ. 펼치는 말.(p.3~15)
Ⅱ-1. 김수영의 생애 및 작품경향
ⅰ. 출생 및 성장
ⅱ. 활동 및 작품
- 시대상황과 작가의식의 變化를 중심으로
ⅱ-1. 초기(광복~6.25이전)
ⅱ-2. 1950년대
- 6·25 전쟁 이후 모더니즘 경향
ⅱ-3. 4.19 민주주의혁명
- 4·19의 희망을 노래하다. 하지만 무학 작품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대부분이 주제를 중심으로 한 내용연구에 편중되어 있었던 점은 반성해야할 부분이다. 특히 처음 품은 내용과 형식의 조화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현실 인식과 작품으로 형상화하는 탁월한 상상력과 언어능력이 동반되어야 함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김수영이 문단활동을 한 시기는‘식민지 탄압→해방→6.25전쟁→4.19혁명’ 으로 이어지는 한국사에서 가장 불안하고 고통스런 시대였다. 김수영이 자신이 살았던 당대보다 70년대 이후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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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18


『김수영, 첨단과 정지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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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 문학사에서 기점이 되는 박영희와 김팔봉의‘내용·형식 논쟁’에서는 결과적으로 내용을 중시하는 리얼리즘적 경향으로 치우치게 되지만,‘형식’을 위시한 작품은 긍정적 평가를 받기 힘들게 된다 따라서 김수영은 모더니즘이라는 형식에 리얼리즘적 현실감각과 사회 공동체의식을 적절히 조화롭게 결합시켰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다. 김기림, 김광균과 같이 모더니스트로 활동한 그에게 있어 이렇게 불안한 시대는 그로 하여금 더 이상 모더니스트로만 머물수 없게 했을 것이다. 이렇게 모더니즘의 한계를 넘어서서 참여적 리얼리즘의 요소를 적극 수용하여 적절한 조화를 이룩해 낸 시인 김수영은 해방 후의 우리 현대 詩史를 논하는 자리에서 서정주, 김춘수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평가된다 비록 사후의 일이기는 하지만 김수영에 대한 비평적 탐사의 활기는 `김수영 비평의 歷史(역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작품의 내용은 알맞은 형식에 담길 때 비로소 예술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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