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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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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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이전의 유학인 訓誥學은 학술학적으로 보아도 성리학은 훈고학을 비판하고 그것을 뛰어 넘는 데서 성립했다.宋대의 유학은 程朱學,性理學,理學 혹은 朱子學 등으로 불리어 진다. 그러나 성리학은 그처럼 theory 수립의 학문인 것 이상으로,인격적 수양에 노력하는 실천의 문학이라는 것을 본질로 한다. 일찌기 伊川은安定의 `안자가 좋아한 것은 무슨 학문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학문은 그것으로서 성인의 경지에 이르는 길이다.宋대의 유학은 程朱學,性理學,理學 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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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이것은 `理`와`氣`의 두 관념을 근간으로 하는 철학theory 을 창출하였다.
성리학은 이른바 `宋明性理之學 `으로서,북송의 周敦이 무렵부터 처음 된 새로운 유가철학,理氣와 心性을 論하는 학문이다.훈고학풍은 주로 經書의 字句 해석에 주력하여 師說을 고수하고 이것을 전하는 일종의 문헌적 혹은 해설적 고전학 이라고도 할 수 있다아이에 반하여 북송을 거쳐 남송에 이르러 학문적 체계를 확립한 新 유학인 성리학풍은 고대의 훈고학적 경향을 비판하고 四書를 통하여 우주의 근본원리와 인간성을 구명하려고한 학문이었다. 하지만 어쟀든 종래의 유가theory 에는 없었던 새로운 독자적 철학theory 이 수립되었다.성리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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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文化를 공부할때 가장 먼저,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분야가 哲學이며,학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作聖的工夫`라는 것이 宋明 시대를 통하여 되풀이 하여 언급되었다. 이것은 宋明 `性理學`의 큰 성과이며 특색이기도 하다. 자기자신이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도한 노력했던 것이며, 그 노력이 학문의 전부(적어도 중심)이었다. 이 theory 을 일단 완성한 것은 남송의 朱憙로서, 주자 이후에 주자의 학설을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학설이 다양하게 나타났다.宋대의 유학은 程朱學,性理學,理學 혹... , 성리학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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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文化를 공부할때 가장 먼저,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분야가 哲學이며,학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宋史] [道學傳]) 정이천의 이 대답이 성리학의 본질을 적절하게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즉 당시의 학자들은 각개인 개인이 자기의 수양에 노력하여, 자기의 인격을 성인의 경지까지 높이려고 하였다.위에서 이야기한 理氣를 중심으로하는 독자적 철학theory 은, 성인이 되기 위한 수양을 theory 적으로 뒷 받침하기 위…(drop)
어느 文化를 공부할때 가장 먼저,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분야가 哲學이며,학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