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언어지도-화용론에 대한 theory(이론)과 화용론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 촉진 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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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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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세경에는 모든 말소리를 적절하게 발음할 수 있으며 문법적 형태소와 부정, 피동, 사동, 단복문 등을 사용하여 문장을 구사하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의 발화로 단일 상황에 적용되는 한 가지 의도만을 표현할 수 있었으나, 이 시기에 이르면 하나의 발화로도 다양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의도를 표현하게 되면서 점차 어휘가 확장되고 구문면에서도 한 개의 낱말 발화에서 문장단계로 발달하게 된다 24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유아들은 언어적 반응의 양이 증가하며 듣는 이가 주는 피드백에 잘 반응하고, 표현하는 말의 양도 증가된다 3~4세 유아들은 글자, 그림, 사물, 사람들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화하며, 단수, 복수 및 과거, ...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Ⅰ 서론
유아들의 언어표현력은 부호화 과정만 본다면 언어적 지식에 의존하는 것이지만 이 과정에서 concept(개념)적인 지식이 사용되므로 언어표현 능력은 인지 및 의미론, 음운 및 구문론, 화용론 영역에서 살펴볼 수 있다 화용론 영역 발달은 16개월에서 24개월이 되면 유아의 의사소통 의도면에서 많은 change(변화)를 보인다. 이처럼 화용론은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상황적 문맥에 따라 기능하는 언어에 대한 연구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내용에는 직시, 전제와 함의, 함축, 화행, 그리고 대화체 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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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화용론에 대한 theory(이론)과 화용론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 촉진 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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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화용론적 능력은 말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듣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듣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화용론이란 인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언어 사용을 연구하는 언어 이론(理論)으로 정의(定義)된다 또 언어의 화용론적 측면이란 실제 상황적 문맥에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사용되는 말의 기능을 의미한다. 하나의 발화로 단일 상황에 적용되는 한 가지 의도만을 표현할 수 있었으나, 이 시기에 이르면 하나의 발화로도 다양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의도를 표현하게 되면서 점차 어휘가 확장되고 구문면에서도 한 개의 낱말 발화에서 문장단계로 발달하게 된다 24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유아들은 언어적 반응의 양이 증가하며 듣는 이가 주는 피드백에 잘 반응하고, 표현하는 말의 양도 증가된다 3~4세 유아들은 글자, 그림, 사물, 사람들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화하며, 단수, 복수 및 과거, 현재 등 올바른 문법을 사용하여 표현한다.언어지도-화용론에 대한 theory(이론)과 화용론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 촉진 戰略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Ⅰ 서론
유아들의 언어표현력은 부호화 과정만 본다면 언어적 지식에 의존하는 것이지만 이 과정에서 concept(개념)적인 지식이 사용되므로 언어표현 능력은 인지 및 의미론, 음운 및 구문론, 화용론 영역에서 살펴볼 수 있다 화용론 영역 발달은 16개월에서 24개월이 되면 유아의 의사소통 의도면에서 많은 change(변화)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