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잡지 표제어의 언어적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9:41
본문
Download : 생활속의언어중간과제물A-E형공.hwp
순서
설명
(표제어)
동아일보, 2004. 4. 1
따라서 서로 경쟁하는 신문․잡지에서는 표제어에 신경을 많이 쓴다. 사람들이 읽을거리를 선택하는 기준은 ‘읽은후 싶은가’이다. 부제는 표제어를 더욱 구체화 시키고 표제어로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보충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표제어에서 볼 수 있는 언어적인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표제어 상품화 전략으로서의제목 표제어의다양성 / - 신문 동아일보, 2004. 3. 30 동아일보, 2004. 3. 31 한겨례, 2004. 3. 31 한국일보, 2004. 3. 31 동아일보, 2004. 4. 1 한겨레, 2004. 4. 1 - 잡지 cosmopolitan 2004. 3 MOVIE WEEK No.120 (표제어)





한겨레, 2004. 4. 1
표제어 상품화 戰略으로서의タイトル(제목) 표제어의다양성 / - 신문
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론
Ⅰ. 서론
Download : 생활속의언어중간과제물A-E형공.hwp( 56 )
Ⅱ. 본론
5. 신문․잡지 표제어의 다양성
표제어는 ‘title(제목)’, 혹은 ‘헤드라인(headline)이라고도 불리는데, 대title(제목)과 소title(제목)으로 구성된다 대title(제목)을 표제어, 소title(제목)을 부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 잡지
한국일보, 2004. 3. 31
Ⅲ. 결론
동아일보, 2004. 3. 31
<출처>
4. 상품화 전략(strategy)으로서의 title(제목)
cosmopolitan 2004. 3
한겨례, 2004. 3. 31
MOVIE WEEK No.120
이와 같은 점 때문에 표제어는 신문․잡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과히 미디어의 홍수 시대라고 불릴 만큼 미디어가 많다. 현대에 이르러 수십 종의 신문․잡지가 존재하고 그것들은 서로 독자를 붙잡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표제어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요약, 압축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메시지를 이해하고 정보를 얻는데 도움을 준다.
현대는 미디어의 시대이다. 흥미 있는 기사가 나왔거나, 알고 싶은 정보가 나왔을 때 사람들은 읽을거리를 선택하게 된다
신문 잡지 표제어의 언어적 특징
3. 표현
표제어 상품화 전략으로서의제목 표제어의다양성
1. To be continued 현상
2. 형식
동아일보, 2004. 3. 30
신문․잡지를 꼼꼼히 읽어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훑어보기만 하더라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내용이 신문․잡지에 실렸는지 알 수 있는 것은 신문․잡지 기사의 title(제목)의 함축성, 압축성 때문이다 표제어는 형식적으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문장이 되며, 내용상으로는 기사 본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독자와 글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사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 외에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기도 한다. 미디어 가운데 신문․잡지는 대표적인 인쇄매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