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고암 ‘이응노’ 미술 감상문(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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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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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암 이응노 선생에 대해 알아본 결과 이응노는 1904년 충청남도 홍성군에서 태어나 해강 김규진 문하에서 문인화를 습득했고 그는 1924년 조선미술전람회에 <청죽(晴竹)>으로 입선하면서 미술계에 등단했다. 그는 일본에서 미술 교육을 받으면서 사실주의적인 현실 풍경화를 그렸다.고암이응노미술감상문 , 고암 ‘이응노’ 미술 감상문공연예술서평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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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암 ‘이응노’ 미술 감상문(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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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무작정 종로로 갔다. 처음이라서 그런지 많은 기대를 가졌다. 1962년 파케티 화랑의 첫 개인전에서 발표한 그의 완전추상 작품들은 모두 버려진 낡은 잡지를 뜯어붙인 꼴라주 작업이었다. 어느 미술관을 갈까 망설이다 수업시간에 들었던 이응노 미술관으로 발걸음을 향했다. 그러나 전쟁 후 고암의 작품은 점차 추상적으로 변화되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고암은 종이를 마치 물감처럼 색깔별로 구분해서 붓을 놀리듯이 화면 위에 율동감있게 덧붙이고, 더러는 촘촘하게 덧붙여진 종이를 칼로 긁어서 갈필의 효과(效果)를 추구했다.순서
설명
이응노 미술관을 다녀와서 쓴 감상문입니다.
다. 당시 파리 화단에서 볼 수 있는 꼴라주는 주로 기하학적으로 종이를 오려 평면적으로 붙이는 작업이었다. 1958년 말 도불에 이르기까지 그의 그림은 반추상 상태에 머물러 있었으나, 도불 이후에는 완전한 추상으로 이행했다. 이러한 작업은 화면 위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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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응노 미술관을 다녀와서 쓴 감상문(report)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