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통한 유아 언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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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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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어활동에 적합한 문학작품은 ‘외우기 쉽게 되풀이되는 책’이 적당하다. 좋은 책이란 문학적 완성도가 뛰어나야 하며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하여야 할 것이다.
(4) 문학작품 속에 나오는 단어나 글자들을 익히고 배우는 과정도 표준 철자대로 익히는 것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읽기는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배경 지식을 확대시키며 사고를 자극하기도 한다. 그러한 책은 사건의 전개와 문제해결의 과정이 외우기 쉬운 패턴으로 되어 있다
(3) 문학적 접근을 하는 경우는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유아들이 이야기의 내용을 충분히 기억하고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다양한 쓰기 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유아로 하여금 문법과 규약을 완벽하게 준수하도록 요구해서는 안 된다
문학적 접근에 의한 언어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원리에 의해 제시되어야 한다.
(1) 무엇보다도 유아들에 좋은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
그림책을 통한 유아 언어교육
1. 그림책과 언어교육
읽기와 쓰기의 과정은 작문(composing)의 과정이며, 상호 관련되어 있고 각각은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5) 문학작품에 대한 reaction 활동으로 쓰기를 하는 경우에도 표준철자에 따라 쓰기를 하는 데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쓰기는 작문(composing)의 과정이 되어야 하므로 자연스럽고 풍부한 표현이 되도록 쓰기의 내용에 초점을 두는 성인의 역할이 필요하다.
2.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언어 교육과의 연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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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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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그림책을 읽는 과정은 의미의 이해에 초점을 두는 읽기가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유아문학은 效果적인 쓰기의 모델이며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는 지렛대가 되는 것이다. 그림책을 읽는 사람은 작가가 쓴 글자에서 의미를 만들어 보며 새로운 지식을 자신의 기존 경험과 통합하며 생각해 보는 동안 작가의 의도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