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의 근거와 올바른 방향fp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7:56
본문
Download : 조기교육의 근거와 올바른 방향fp.hwp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Download : 조기교육의 근거와 올바른 방향fp.hwp( 88 )
레포트/인문사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조기교육의근거와올바른방향fp
설명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조기교육의근거와올바른방향fp , 조기교육의 근거와 올바른 방향fp인문사회레포트 ,
위 자료(資料)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조기교육의 근거와 올바른 방향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조기 교육이란?
1) 놀이 지도
2) 언어 지도
3) 조기교육의 원리-간접성의 원리
2장 조기 교육의 연구와 대두
1. 고전의 생각과 조기 교육의 연구
1) 동양의 아동관
2) 우리 나라 옛날의 아동 복지 사업
3) 근대적 육아 사업과 아동관
3장. 조기 교육의 발달
1) Witte의 이론(理論)을 수용한 소련
2) 세계 최초로 우주선을 쏘아 올린 소련
3) Sptnik Shock를 강하게 받은 미국
4) 일본에서도 조기 교육
5) 우리 나라
6) 북한
4장. 조기교육의 necessity need
1) 운동성
⑴ 대근육운동
⑵ 소근육운동
2) 신변처리
3) 인지
4) 언어
5) 사회성
5장. 조기 교육의 중요성
1) 지능 발달의 중요성
2)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
3) 정서적 발달의 중요성
4) 성격 형성의 중요성
5) 창의력 개발의 중요성
6장. 조기교육의 근거
1) 기초성 2) 비가역성
3) 누적성 4) 적기성
5)선택성
7장. 조기교육의 長點
1) 유전자와 環境의 상호작용
2) 경험이 내부를 형성한다
8장. 조기 교육의 학습적 방법
1) 아동은 활동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활동적 역할을 해야한다. 만약 검증되지 않은 여러 조기 교육 프로그램(program]) 들이 계속된다면 그 피해는 우리의 자녀들이 고스란히 떠 안게 될 것이라는 현실을 직시하여야 한다. 우선 자연스럽게 키운다는 말의 뜻을 잘 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구체적인 교구와 상황이 아동 탐색 활동의 주요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 이 자연스럽다는 말은 그냥 아기가 원하는 것을 하게 하고 발달하는 대로 그에 맞게 해 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은 자기가 경험한 것 내에서 사고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일찍 깨치고 늦게 깨치는 것이 아이의 양육 環境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이므로 이 ‘자연스럽게’의 의미는 아기의 본래의 능력을 믿고 아기가 갖고 태어나는 능력대로 키운다는 것이다. 이장에서는 조기교육의 drawback(걸점)을 살펴보고 조기교육의 올바른…(drop)
,인문사회,레포트
조기교육의 근거와 올바른 방향fp
순서
다.
5) 학습 내용과 학습 과정이 분리되지 않고 함께 통합되어야 한다.
3) 과잉조기학습은 유아의 발달에 많은 影響(영향)을 미칩니다. 이상적인 교육이란 이 아이들의 잠재능력을 100%실현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학습에 있어서 놀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9장. 조기교육의 example(사례) -영어조기교육
1) example(사례) 1-“교육부‘영어 조기교육 효율 없다’”
2) example(사례) 2- 미 외국어 조기교육열풍
3) 영어 빠를수록 술~술?
4) 1교시 산수, 2교시 영어, 3교시 국어, 4교시 미술, 5교시 음악
5) 영어조기교육 찬성
6) 영어조기교육 반대
7) 대안
10장. 과잉 조기교육의 문제
1) 너무 일찍, 많이 가르치면 생기는 ‘과잉학습장애’ 가 생깁니다.
(1)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影響(영향)
(2) 유아의 학습동기 및 창의성에 미치는 影響(영향)
(3)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影響(영향)
11장. 조기 교육의 방향
1) 우리 아이와 다른 아이를 비교하지 마세요.
2) 유아기에 배워야 할 project는 꼭 기억해 주세요.
12장. 조기 교육의 유의점
11장. 나의 의견
Ⅲ. 결 론
Reference List
Ⅰ. 서 론
학벌 위주, 일류대 중심의 가치관, 상업적인 교육 산업체들의 상술, ‘다들 하는데 … 우리 아이도…’라는 부모의 생각이 잘못된 조기교육을 부추기고 있는 이 시점에서 부모는 자신의 교육적 소신과 철학을 확고히 해야 한다.
2) 초등학교에조기 교육의 유의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집니다.
2) 아동이 선택한 활동 경험은 수동적이기보다는 능동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떡갈나무가 이상적으로 자라면 30m가 된다고 하면 그 떡갈나무는 30m의 잠재능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듯이 아이들도 이상적으로 성장해 성인이 되어서 100% 의 능력을 구비한 사람이 된다면 그 아이들에게도 100%의 잠재능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기교육은 앞으로 배울 내용을 미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두뇌의 발달적 특질을 알고 적절한 시기 선택과 環境을 조성하여 외부로부터의 자극으로 5감을 충분히 발달시키는 것부터 처음 하여 올바른 발달을 도모하는 것으로 조기교육이 아니고 적기에 교육하는 것으로 적기교육이라는 말이 맞습니다. 그런데 이 잠재능력에는 체감의 법칙이 있어 5세 때에는 80%로 10세 때에는 60%로 15세 때에는 40%로 감소하기 때문에 이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현시키기 위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교육을 시키자는 것이 바로 적기교육인데 이것이 일찍 시킨다는 의미로 조기교육이라고 잘못 받아들여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