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육론 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18:23본문
Download : 수학 교육론 정리.hwp
∵ 교육현실이 지극히 복잡한 데 비해 수학교육을 improvement(개선)하려고 시도한 연구가 그것을 흔히 너무나도 단순화하여 취급하고, 지나치게 강력한 일방적인 견해를 고집해 옴
1.2. 수학교육연구의 실상
? 수학교육연구에 관한 견해
① 경험주의적 견해
수학교육은 응용과학으로서 그 연구는 사회과학의 방법론에 따라야 한다. , 수학 교육론 정리사범교육레포트 , 수학 교육론 정리
수학 교육론 요점
수학,교육론,정리,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수학 교육론 정리.hwp( 51 )
수학 교육론 요점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③ 현장교사의 견해
수학교육연구는 무엇보다도 현장 지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 공할 수 있어야 한다.설명
제 1 장 수학교육론
1.1. 과학으로서의 수학교육학의 necessity
? 과거 20여년 동안 세계적인 규모로 수학교육improvement(개선)을 위한 논의가 계속되어 왔다.
연구 목적 : 신뢰성 있는 어떤 理論(이론)적 골격에 들어맞는 것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
비판 : 연구하려는 현상을 컨트롤하기 위해서 복잡한 현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인공적인 조건 아래에서 가설을 설정하게 됨으로써 그 결과의 타당성과 적 용 가능성을 신뢰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② 직관주의적 견해
수학교육연구의 최선의 길은 극히 재능이 뛰어난 실천가의 경험과 수학지도법에 대한 그들의 직관에 주목하는 것이다.
경험적 reference(자료)보다도 자신이나 타인의 직관적 판단이나 통찰에 크게 의존
새로운 교재나 지도 방법을 창안했을 때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시험을 해보기를 원하면서도 test(실험) 적 설계나 analysis보다도 그 교재나 방법이 먹혀 들어가는 지 어떤지, 그리고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를 알아내려는 데 더 많은 관심을 둠
長點 및 비판 : 연구자의 사고를 무기로 복잡한 그대로의 현실문제의 핵심에 접근 할 수 있으나, 개인적 편견에 사로잡히기 쉽다.
순서
다. 그러 나 실제로 수학교육의 improvement(개선)을 위한 해답은 지극히 빈약하다.
모든 것을 설명(說明)하려고 하는 독단적인 理論(이론)이나 공상적인 test(실험) 설계는 의미가 없…(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수학 교육론 정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