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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의 포스트모더니즘적 特性(특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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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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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중심성(조성)의 해체
조성의 해체 역시 19세기말부터 나타나는 현상이다. 존 케이지는 소위 결정되지 않은 음악을 주장하는 사람이다. 드뷔시가 화음의 색채에 탐닉하였으며, 색채적 표현을 위해서는 화성의 모든 규칙을 어길 수 있었음도 음색에 대한 추구로 보아야 한다. 무조성의 음악은 개별적 음의 지각의 시간만을 인정하였지, 개별음들이 모여서 하나의 형태를 이루는 음악의 현상학적 시간을 무시한 것이다. 조성의 중심성은 점점 감추어지고 모호해 진다. 19세기 낭만주의의 음악은 관현악의 새로운 음색을 추구했으며 하나의 악기에 의한 뚜렷한 음색보다는 한 두 개의 악기가 섞여서 이루어지는 부드럽고 섬세하며, 모호한 음색을 추구했다. 음악에서의 포스트모던 경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따

① 소리의 감각적 질에 탐닉하는 경향
소리의 감각적 질에 대한 관심은 주로 음색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전자음악이 새로운 악기의 출현으로 인해 생기는 음악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음악의 본질은 음색이다.

③ 작품 중심적 사고의 탈피
비작품 중심적 사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존 케이지의 음악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이는 아마도 지금까지 음악의 인지와 인식에 절대적 권력을 휘둘렀던 중심음에 대한 반발, 다르게 말하면 인식주체의 지나친 단일성에 대한 반발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전자음악 역시 새롭고 신기한 음색을 추구한다. 음악의 구조적 중심을 단일화된 주체에 맡기지 말고, 의식이 지배하지 않는 곳, 다르게 말해 우리의 신체의 구석구석으로 분산시키자는 것이다. 조성의 횡포적 단일성을 피하는 것이다. 음악이 소리의 감각적 질에 탐닉하는 일은 음색이 아닌 음고와 음길이, 음량의 현상에서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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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의 포스트모더니즘적 特性 검토

1. 음악에서의 포스트모던 경향

대중음악의 포스트모더니즘적 特性을 살피기 이전에 먼저 음악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을 analysis(분석) 한다. 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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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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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조성의 중심성은 무화되는 것이 아니라 분산되는 것으로 인식된다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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