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국제경영전략(strateg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01:30
본문
Download : IB 국제경영전략.ppt
글로벌 기업들의 제휴戰略의 alteration(변화) 추세를 이해한다.IB 국제경영전략 , IB 국제경영전략경영경제레포트 , IB 국제경영전략
순서
설명
Download : IB 국제경영전략.ppt( 68 )
IB,국제경영전략,경영경제,레포트
IB 국제경영전략(strategy)
레포트/경영경제






IB 국제경영전략(strategy)
제휴戰略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戰略
학습목표(goal)
제휴戰略의 의미와 定義(정이)에 대해 이해한다.
제휴戰略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戰略적 제휴의 유형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이해한다.
▶ “ 기업간 상호협력관계를 통하여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戰略 ”
▶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을 2개 이상의 기업이 제휴
1. 1 제휴戰略의 定義(정이)
경쟁력 향상
상호보완적 자원
획득
기업
기업
Synergy Effect
? 경쟁우위 자원 획득을 통한 경쟁력 향상 추구
1. 제휴戰略의 관념과 현재상황
▶ 제휴를 통한 상호 보완적인 경영자원의 확보, 활용이 목적
▶ 제휴戰略은 각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M&A와 discrimination됨
각 기업의 독립성 유지
다른 기업의 지배나 통제 받지 않음
공동분야의 협력
戰略적 제휴
M & A
▶ 전세계 戰略적 제휴의 성격alteration(변화)
구 분
협력 목적
협력 관계
협력 분야
전통적 기업 협력
- 경제적 보완
주로 선?후진국간 수직적
분업관계
- 경쟁 미약
기술이전 및 생산하청등
단순협력
戰略적 제휴
- 범세계적 경쟁우위 확보
주로 선진국 경쟁기업간의
수평적 네트워크
- 경쟁치열, 제휴기업간에도 부분 경쟁
기술표준 설정, 기술교환, 공동개발 ?
생산 ? 판매 등 광범위하고 복합적
1. 제휴戰略의 관념과 현재상황
1. 1 제휴戰略의 定義(정이)
1. 제휴戰略의 관념과 현재상황
1. 2 제휴戰略의 현재상황
2. 1 시장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 소비의 글로벌화
One Global Market
No Boundary
Mega Competition
경쟁력
세계적 제품
▶ Global Standard의 보편화
Global Standard : ‘지역이나 국가를 초월…(투비컨티뉴드 )
다.
제휴戰略의 배경은 무엇인지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