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문학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11:14
본문
Download : 현행 문학교육.hwp
문학교육이 본래 지니고 있었던 좋은 점을 회복하자는 주장이 그 ... , 현행 문학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현행 문학교육.hwp( 15 )
문학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논의들은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문학교육이 본래 지니고 있었던 좋은 점을 회복하자는 주장이 그 하나이고, 기존의 문학을 고수하는 식의 문학교육으로는 그 위기의 타개가 곤란하며 따라서 문학교육은 文化라는 보다 넓은 영역으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또 다른 하나이다. 본고는 전자의 주장이 갖는 核心(핵심)적 의미와 그 한계에 대해 짚어보고, 후자의 주장이 갖는 함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씌어졌다.
전자의 주장의 核心(핵심)은 인문주의 정신을 회복하자는 것으로 파악된다된다. 왜냐하…(省略)
현행 문학교육
다. 이는 <세계의 문학> 제 72호 특집 위기의 인문주의, <현대비평과 理論(이론)> 제 3호의 문학교육 특집 및 제 8호의 인문학 특집, 그리고 서울대 인문과학연구소의 고전읽기 활성화 대안 연구 등에 실린 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체로 기존의 문학자 집단의 대응 방식으로 볼 수 있는 이 논의들은, 인류의 축적된 경험인 고전으로서의 즉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다움에 대한 끊임없는 반성이 가능하다는 매슈 아놀드의 사상에 기반하고 있다
제도로서의 가르치는 행위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태도를 견지해야 하는가 등의 물음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는 일이다.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문학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논의들은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따 문학교육이 본래 지니고 있었던 좋은 점을 회복하자는 주장이 그 ...
,인문사회,레포트
문학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논의들은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