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김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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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9: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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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들어서서 신경숙을 필두로 해서 개인적이고 개성적인 일상에 대한 글쓰기, 탈 이데올로기화, 상상적이고 감각적인 필체를 앞세운 신세대 문학 집단이 대두되었다.
아버지에 대한 콤플렉스의 표출과 그를 통한 ‘나’의 자아찾기는 필체만 다를 뿐 다른 90년대 작가들과 같이 자신을 구성하는 존재의 내면을 탐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나, 70년대 산동네의 밑바닥 人生의 이야기는 70년대 황석영류의 소설과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한 이야기는 80년대 민중문학의 연장선 상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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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김소진-발표 , 김소진감상서평레포트 ,
김소진 작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들이 추구한 것은 더 세밀하게 존재의 내면에 침투하는 것이었다.
김소진은 90년대 작가이면서 이러한 비판에 비껴서있는 거의 유일한 작가이다. 그러나 감각적이기 보다는 해학적인 언어로 도시 하층민들의 삶을 드러내는 리얼리즘 계열의 작가이며, 그 내용이 개인사를 넘어서서 歷史(역사)의식, 사회의식으로 번져나가는 깊이 있는 문학관을 보여준 작가이기도 하다. 분명 그의 소설들의 출발점도 다른 90년대 작가들처럼 개인적인 글쓰기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이런 경향은 기존의 문단에서 항상 비판을 받아왔는데, 그것은 ‘세대론적 시각에 함축된 혐의, 즉 경박하고 몰歷史(역사)적이며 감각적인 작가들’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각적인 이미지와 상상력, 가상 현실과 허구적 서사 등을 동원했다.김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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