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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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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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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이성 ― 도덕법칙으로 하나님을 알 수 있따 도덕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다.
⑷ Dreier. 「교의 없는 기독교」
① 교의는 시대적 산물이고, 오늘날 장애물
② 기독교 신앙의 자유를 해친다.
.인간은 도덕을 실천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있따 → 펠리기우스 주의

Judgment of facts ― 정확성 필요
Judgment of moral value ― 주관적
교의 ― 교회의 신앙의 가치판단의 표현.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든 아니든, 교회가 그렇게 믿었기 때문에 이성에 의지하여 믿을 뿐이다. 그러나 현대 교리를 다 비판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2. 종교 개혁가(루터, 칼빈 ― 고전적 개혁관)
.내용 ― 성서에서 찾음
.전통, 구전의 권위를 인정치 않음
.교의는 성서 자체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고 교회(body of believes)의 “교리적 묵상의 열매다.
.교의는 쓸데없다. 그러나 이들은 썩은 교리를 가지고 있따
카톨…(To be continued )


기독교 교리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기322 , 기독교 교리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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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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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리사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있는 글입니다

기독교 교리사

기322

,인문사회,레포트



다.”
.유능한 대표자들에 의해 공적으로 형성되고 선언되었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교의관
1. 로마 카톨릭 ― 교회의 성직 단의 가르침, 교황의 無誤한 대변인으로서 교리를 선언, 취소 불가능, 변경 불가능하다.
⑶ Harnak(1851~19
교의란, 희랍 철학과 기독교 진리가 뒤얽힌 거대한 오류 歷史다.
교의의 원천 ― 주관적인 人間의 체험이라는 주장
⑵ Ritschl(1824~1889) 신칸트학파 Kant 사상∶
.순수이성 ― 하나님을 알 수 없다.
.Harnak은 헬라 철학의 옷을 벗겨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헤겔의 正反合을 가지고 교의에서 희랍 철학을 벗기고 合만을 찾으려고 하였다.
.교리는 無誤成은 없어도 “고도의 안정성”이 있따 “High Degree of Stability”

3. 現代神學의 교의관
⑴ Schlerermacher(1768~1834)
교의란 그리스도人(교회)의 경험이나 감定義(정이) 지적인 체험이다.
.교리는 무오하지 않으므로 변경 발전 개정이 가능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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