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program]) 적용을 통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예방지도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22:20
본문
Download :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예방지도에 관한 고찰.hwp
가. 개인적 요인 : 자아 concept(개념)이 낮으며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다.
1. necessity need
2. 목 적
3. 고등학생 중도 탈락 실태(實態)
4. 중도탈락 발생 원인(原因)
5. 지도 대상
6. 지도 기간
7. 다양한 체험활동 program 적용
8. 지도의 결과 및 해석
9. 성 과
10. 제 언
교육부의 교육통계연보(2000년 4월 기준)에 의하면 1999학년도에 전국의 일반계 고등학교 전체학생 1,399,389명중에서 1.18%에 해당하는 16,936명이 중도 탈락하였고, 전국 실업계 고등학교 전체학생 851,751명중에서 3.78%에 해당하는 32.188명이 학교에서 중도 탈락하였다.
경상남도의 경남교육통계(2000년 4월 기준)에 의하면 1999학년도에 일반계 고등학교 중도탈락자 중에서 1학년 40.36%, 2학년이 38.74%, 3학년이 20.90%를 차지하며, 실업계 고등학교 중도탈락자 학년별 실태(實態)는 1학년이 52.90%, 2학년이 35.38%, 3학년이 11.72%를 차지하고, 본교의 중도 탈락자 학년별 실태(實態)는 1학년 61.54%, 2학년이 30.77%, 3학년이 7.60%를 차지하고 있어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의 중도탈락 현상이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4. 중도탈락 발생 원인(原因)
중도탈락이란 단일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기보다는 靑少年(청소년) 의 자신,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의 다양한 effect을 받아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다. 따라서 좌절증후군의증세가 중도탈락에 effect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나. 교우관계 : 친구들에게 소외당하거나 멸시를 받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고립아 그리고 단순한 감정 표출과 이상적이지 못한 판단으로 일탈행동을 일삼는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인(原因)이 되기도 한다. 가정 環境(환경) : 가정 경제사정, 결손 가정, 맞벌이 부모, 가정 폭력, 부모의 방임이나 무관심,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등이 중도 탈락의 원인(原因)이 될 수 있다
라. 학교 環境(환경) : 낮은 학업 성취, 학교의 훈육, 교칙 위반, 교사와의 갈등, 진로와 진학, 교사의 편애·폭언·체벌 등, 열악한 학교 環境(환경) 등이 원인(原因)이 될 수 있다
마. 사회 環境(환경) : 생활 수준이나 계층 간의 갈등에서…(省略)
순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program]) 적용을 통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예방지도에 관한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하여 실업계 고등학생의 좌절 증후군 등의 심리적 불안요소를 치료하고, 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수준을 향상시켜 중도 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이러한 요인들 간에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예방지도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예방지도에 관한 고찰.hwp( 72 )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program]) 적용을 통하여 실업계 고등학생의 좌절 증후군 등의 심리적 불안요소를 치료하고, 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수준을 향상시켜 중도 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결과 적인 measure(방안) 을 모색하는 프로그램(progra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