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당위의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06:23
본문
Download : 존재와 당위의 관계.hwp
이것은 도덕에 관한 합리적…(생략(省略))
Hare는 스스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듯이, 사실과 가치 혹은 사실과 당위의 관계를 Hume의 견해에 따랐다. 물론 Searle의 이 문제에 관한 유명한 논증을 부인한다.
“단순한 사실로부터 제도적 사실을 경유하여 규정적 結論에 곧장 연역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 연역은 하나의 사기이다.
“나는 과거에 그리고 지금도...
설명
존재와 당위의 관계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존재와 당위의 관계.hwp( 83 )
Hare는 스스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듯이, 사실과 가치 혹은 사실과 당위의 관계를 Hume의 견해에 따랐다.
“나는 과거에 그리고 지금도 ‘사실에 관한 비도덕적 진술로부터 도덕적 판단을 추론해 낼 수 없다.’는 Hume의 theory 에 대한 확고한 옹호자이다.
Hare는 스스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듯이, 사실과 가치 혹은 사실과 당위의 관계를 Hume의 견해에 따랐다.” 라는 말처럼 어떤 종류의 추론도 사실에서 당위에로 나아 갈 수 없으며, 오직 인간의 행위인 선택 혹은 결단에 의해서 그 틈새(gap)를 메울 수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단순한 사실이 규정적 結論의 근거가 되려면, 제도의 구성적 법칙(constitutive rule)인 규정적 원칙이 수용되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 라고 공격하고 있따
그러나 그의 규정적 해석도 비판을 받고 있따
“존재(is)로부터 당위(ought)에로 연역할 수 없다는 점은 새로운 하나의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도덕적 추리를 사실에 호소하는 이성(reasons)에 두지 않고, 순전히 정당화되지 않은 인간의 결단에 의존해야 한다는 점이다.“나는 과거에 그리고 지금도... , 존재와 당위의 관계인문사회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