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long education ] 靑少年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 improvement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07:22
본문
Download : 8장학교청소년.hwp
Ⅱ. 학교와 youth 교육 ···························································· 1
Download : 8장학교청소년.hwp( 86 )
3)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課題 ····························································6
1)문화유산의 전달 기능 ································································1
[lifelong education ] 靑少年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 improvement方案
안태윤.(1998). 靑少年 사회교육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1)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2
2. 교사-학생관계 ·······································································2
4. 대안학교················································································5
청소년교육, 학교,교육환경
순서
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가정의(定義) 교육적 기능의 약화 문제, 대학입시의 문제, 학교교육의 문제 등을 진단하면서 이러한 것이 youth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分析해본다. 생물학적 의미에 있어서의 인간은 남녀의 양성이 상호접촉 함으로써 그 존재의 영속을 위한 유전이 가능하지만 사회는 성이라는 것이 없어 그 자체로의 유전은 불가능하고, 다만 교육이사회의 영속을 위한 유전의 역할을 할 따름이다.
1)가정교육과 youth문제································································4
Ⅰ. 서론 ······································································ 1
한상철.(1987). 靑少年 지도의 이론과 실제. 경산대학교 출판부.
목차
청소년교육론의 학교와 청소년교육에 대하여 적은 과제입니다.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과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 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Ⅲ. 결론 ····································································· 7
1)대안교육의 의미와 그 특징···························································5
Ⅱ. 학교와 youth교육
2)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 ····························································3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김흥규.(1990). 교육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3)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 ····························································4
2)대학입시와 youth문제································································4
2)사회화의 기능 ·········································································1
3. 교육environment과 youth문제 ····························································4
김병성.(1991). 학교의 사회심리학. 서울 : 양서원.
4)지역싸회의 복지 및 발전 기능 ····················································2
Ⅰ. 서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4)youth문제에 대처를 위한 교육environment의 개선·······································4
설명
3)학교교육과 youth문제································································4
1)문화유산의 전달 기능
문화는 사회적 유산이고 교육은 이 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이다.
이 장은 youth교육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인 학교와 youth교육 간의 관계를 다룬다. 變化(변화)보다는 형상유지에 치중한다는 면에서 보수적인 기능으로 분류된다된다. 이를 위해 첫째, 학교의 교육적 기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본다. 둘째,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교사-학생 관계의 역동을 살펴본다. 셋째, 급속히 變化(변화)하고 있는 교육environment이 youth문제에 어떤 influence(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참고자료]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 공저(2007). 청소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김병성.(1991). 학교의 사회심리학. 서울 : 양서원. 김흥규.(1990). 교육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안태윤.(1998). 청소년 사회교육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한상철.(1987). 청소년 지도의 이론과 실제. 경산대학교 출판부.
3)사회적 지위의 결정 기능·····························································2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 1
학교의 중요한 교육적 기능은 사회의 문화유산을 전달하는데 있따
참고한 문헌 ····································································· 8
2)1990년대 이후의 대안교육····························································6





靑少年교육론의 학교와 靑少年교육에 대하여 적은 처리해야할문제입니다. [참고 ]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 공저(2007). 靑少年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학교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문화유산, 즉 행동양식, 가치관, 축적된 지식, 사회규범 등을 사회구성원들에게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그들의 의식을 일정한 방향으로 형성하는 것을 문화유산의 전달 혹은 사회적 통합기능이다. 대안교육이 무엇이며 그 특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며, 향후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課題를 알아봄으로써 youth교육을 위한 교육environment의 개선 노력이 어떻게 이루어 질 것인지를 예측해본다. 넷째, 교육environment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 대안학교를 introduce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