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7 04:31
본문
Download : 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hwp
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왜 글을 쓰고 글을 읽는가, 그리고 그 효과(效果)는 인간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게 된다 절차의 편의를 위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출발…(省略)
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
다. 사람들이 말을 주고받는 데 필요한 조건을 즐겨 따진다.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출발점은 언어학이 아니라 문학이다.”는 문장은 주장을 나타내는 하나의 문장으로 analysis된다
화용론적 관점이란 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야기를 하는가, 그리고 그 의도는 무엇인가 하는 점들을 고려하여 언어활동을 설명(explanation)한다.” 하는 자료(data)만을 대상으로 논리를 전개한다. , 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Download : 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hwp( 56 )






Ⅰ. 관점의 문제
Ⅱ. 언어학의 관점
Ⅲ. 화용론적 관점
Ⅳ. 일상언어에서 문학의 언어로
Ⅴ. 문학언어의 활동논리
Ⅵ. 언어세계와 현실세계
언어학적 관점이란 언어활동의 결과물을 하나의 실체로 취급한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왜 글을 쓰고 글을 읽는가, 그리고 그 효과는 인간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니까 언어활동의 의도와 그 효과(效果)를 따지는 편에 치중한다. 절차의 편의를 위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출발하기로 한다. “동강은 보존되어야 한다. (1)왜 언어활동을 하는가? (2)언어활동의 구조는 무엇인가? (3)언어활동에는 어떤 주체들이 관여하는가? (4)언어활동의 결과는 어떤 효과(效果)를 가져오는가? 이러한 관점에 설 때라야 문학의 언어를 이해하는 바탕이 마련된다 출발점은 언어학이 아니라 문학이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왜 글을 쓰고 글을 읽는가, 그리고 그 效果(효과)는 인간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게 된다. “동강은 아름답다.출발점은 언어학이 아니라 문학이다.”, “동강은 우리 생활의 터전이다.. 그러면 무엇을 더 해야 하는가? 다음과 같은 사항을 더 따져 보아야 한다.
그러나 언어활동을 설명(explanation)하고 가치부여를 하는 데에 이 두 가지 관점으로 충분한가? 結論(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닐것이다. 절차의 편의를 위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출발하기로 한다.